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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변 고정 장애물 충돌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경태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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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1990년대 도로교통안전 정책은 차대차 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 위주로 전개되다가 2010년 이후 보행자 안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차대사람 사고의 감소로 확대되어 시행되고 있다. 차대차 사고와 차대사람 사고는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의 약 95%, 사망자수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어 (2015년기준). 국가의 이러한 교통안전 정책 방향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차량단독사고에 대한 안전정책에 대하여서는 정책적 비중이 크지 않았다. 차량단독사고는 발생건수가 전체 교통사고의 4.9% 수준으로 차대차 및 차대사람 사고에 비하여 비중이 높지는 않으나 사망자수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어(2015년기준), 교통안전정책 분야에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본 논문은 차량단독사고 중 도로변 고정 장애물 충돌 교통사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ffic safety policy from 1990’s had focused on the reduction of vehicle-to-vehicle accident. The focus has expanded to the reduction of vehicle-to-pedestrian accidents after 2010’s. These accidents occupies 95% of total traffic accidents and 80% of traffic accident fatalities (2015), then the ...

주제어

#도로변 고정 장애물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순서형 프로빗 모형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형 민감도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태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125p.
키워드 도로변 고정 장애물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순서형 프로빗 모형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형 민감도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695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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