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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유형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개발
Developing the Traffic Accident Severity Models by Accident Typ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6 no.6, 2011년, pp.118 - 123  

김경환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traffic accidents of the arterial link sections. The purpose is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models by accident type using the data of 24 arterial links in Cheongju.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emphasis to modeling such the acci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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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의 도로 특성 및 기하구조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통하여 단일로에서의 사고유형별 사고특성을 파악하며, 이를 반영한 사고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청주시 단일로의 사고유형에 따른 교통사고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24개의 주간선 및 보조간선도로에 대한 현장조사, AutoCAD를 통하여 구축된 자료와 지점별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된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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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의 발생요인은? 교통사고는 사회·경제적 요인, 차량자체 요인, 인적 요인 및 기하구조적 특성 등 복합적 영향으로 발생하며, 교차로와 단일로의 사고유형은 서로 다른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경향을 살펴보면, 교차로 사고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도시내 단일로 사고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사고자료를 사고유형으로 구분할 때 분류방법은? 사고유형은 크게 차대사람, 차대차 및 차량단독으로 구분된다. 차대차 사고 수는 총 1,414건으로, 청주시 단일로 총 사고수인 1,742건의 81.
교통사고에 대한 연구 중 부족한 연구는? 교통사고는 사회·경제적 요인, 차량자체 요인, 인적 요인 및 기하구조적 특성 등 복합적 영향으로 발생하며, 교차로와 단일로의 사고유형은 서로 다른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경향을 살펴보면, 교차로 사고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도시내 단일로 사고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경환?박병호, "차량유형에 따른 교통사고심각도 분석모형 개발", 한국안전학회지, 제25권, 제3호, pp. 131-136, 2010a. 

  2. 김경환?박병호, "운전 유형에 따른 가로구간 사고모형 개발", 한국안전학회지, 제25권, 제6호, pp. 197-202, 2010b. 

  3. 박병호, "交通工學", 보성문화사, p. 179, 2005. 

  4. 박병호?박길수?인병철, "4지 신로교차로 차종별 사고모형(청주시를 사례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0권, 제4호, pp. 161-170, 2008a. 

  5. 박병호?한상욱?김태영?김원호, "사고유형에 따른 청주시 4지 신호교차로 교통사고모형",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5호, pp. 153-162. 2008b. 

  6. 박준태?이수범?이수일?김장욱, "고속도로 선형요소를 고려한 복합선형구간 사고예측 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 제 56회 학술대회논문집, pp. 171-178, 2007. 

  7. 한상진?김근정,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추세분석 및 시계열 분석모형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9권, 제3호, pp. 1-12, 2007. 

  8. Donnell, E. T. and Mason, J. M., "Predicting the Severity of Median-Related Crashes in Pennsylvania by Using Logistic Regress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897,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 55-63, 2004. 

  9. Xuedong Yan, "Safety Issue of Red-light Running and Unprotected Left-turn at Signalized Intersections", B. Sc. Xi' an University of Architecture & Technology M. Sc.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2005. 

  10. Fitzpatrick. K. Elefteriadou. L. Harwood. DW. Collins. JM. McFadden. J. Anderson. IB. Krammes. RA. Irizarry. N. Parma. KD. Bauer. KM. and Pasetti. K. "Speed Prediction for Two-Lane Rural Highways". FHWA-RD-99-171, 200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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