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IPA 분석 기법을 통해 프로야구 레플리카 구매결정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프로야구 레플리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야구 레플리카를 착용한 관중들을 대상으로 총 38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총 354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ver. 21.0을 통하여 ...
본 연구는 IPA 분석 기법을 통해 프로야구 레플리카 구매결정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프로야구 레플리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야구 레플리카를 착용한 관중들을 대상으로 총 38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총 354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ver. 21.0을 통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문항 간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는 Cronbach's α 계수 산출을 통한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최종적으로 IPA 분석을 통해 프로야구 레플리카 구매결정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플리카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높은 중요도와 높은 만족도를 지니고 있는 Ⅰ사분면은 ‘편안한 착용감’, ‘신체활동 시 편안함’, ‘신축성에 따른 편안함’, ‘신축성 및 내구성’, ‘조화로운 색감’, ‘레플리카의 개성’, ‘아름다움 표출’, ‘체온유지 기능’, ‘방수기능’, ‘화려한 디자인’의 11가지 요인들이 자리하였다. 둘째, 높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의 Ⅱ사분면에는 레플리카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나타내는 요인이 자리하지 않았다. 셋째, 낮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의 Ⅲ사분면은 ‘레플리카 상표’, ‘유행하는 상표’, ‘유명한 상표’, ‘고가의 상표’, ‘외출복 활용가능’, ‘일상생활 착용 가능’, ‘모임에서 착용 가능’의 7가지 요인이 자리하였다. 마지막으로 넷째, 낮은 중요도와 높은 만족도의 Ⅳ사분면은 Ⅱ사분면의 결과와 같이 레플리카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나타내는 요인이 자리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IPA 분석 기법을 통해 프로야구 레플리카 구매결정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프로야구 레플리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야구 레플리카를 착용한 관중들을 대상으로 총 38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총 354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ver. 21.0을 통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문항 간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는 Cronbach's α 계수 산출을 통한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최종적으로 IPA 분석을 통해 프로야구 레플리카 구매결정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플리카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높은 중요도와 높은 만족도를 지니고 있는 Ⅰ사분면은 ‘편안한 착용감’, ‘신체활동 시 편안함’, ‘신축성에 따른 편안함’, ‘신축성 및 내구성’, ‘조화로운 색감’, ‘레플리카의 개성’, ‘아름다움 표출’, ‘체온유지 기능’, ‘방수기능’, ‘화려한 디자인’의 11가지 요인들이 자리하였다. 둘째, 높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의 Ⅱ사분면에는 레플리카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나타내는 요인이 자리하지 않았다. 셋째, 낮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의 Ⅲ사분면은 ‘레플리카 상표’, ‘유행하는 상표’, ‘유명한 상표’, ‘고가의 상표’, ‘외출복 활용가능’, ‘일상생활 착용 가능’, ‘모임에서 착용 가능’의 7가지 요인이 자리하였다. 마지막으로 넷째, 낮은 중요도와 높은 만족도의 Ⅳ사분면은 Ⅱ사분면의 결과와 같이 레플리카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나타내는 요인이 자리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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