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의 영어 학습에 관한 문화기술지 연구
An Ethnographic Study on English Learning of Out-of-school Youth 원문보기


민요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및 영어 학습 경험을 이해하고
이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영어 학습환경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오프라인 지원센터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
들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였고, 서울과 경기 지역의 학교 밖 청소년 11명을 대
상으로 개별면담을 진행하여 그 내용을 연구의 핵심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적 영역을 발견하며 이들의 영어 학습에 관해 심
층적으로 기술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이 학교를 떠난 원인은 친구 관계에서의 스트레스, 학교에서
느끼는 패배감과 소외감, 그리고 진로와 미래를 위한 탐구로 나눠볼 수 있었
다. 자퇴 결정 이후 청소년들은 자신의 선택을 보호자에게 설득하는 과정에서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바탕으로 계획을 설정하였다. 한편 일부는 학교에
서 형성하지 못했던 지지 관계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얻음으로써 위로와 공
감을 공유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은 학업중단 후에도 대학 진학을 위해 학업을
이어나갔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을 스스로 발전시키려고 하는 자기결정성 동기
를 바탕으로 주체적인 학습 과정을 경험하였다. 더불어 청소년 지원센터에 적
극적으로 참가함으로써 자율성과 유능감을 회복하기도 하였다.
둘째, 청소년들의 영어 학습에 관한 경험과 인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먼저 일방적으로 교사가 주도하는 방식의 수업에 대한 반감이
나타났는데, 학습의 자율성이 보장되지 않고 통제적인 수업에서는 어떠한 흥
미도 느끼지 못한 채 학습의 동기가 형성되지 않았다. 한편 열정적이고 소통
적인 교사를 통해서는 영어 학습의 강력한 동기를 형성하였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 영어 수업 자체를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학습의 필요성에 대
한 인식으로는 확인적 조절에 의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experience of suspension and English
learning of out-of-school youth, and investigate their perception of an ideal
English learning classroom environment. With participation observation
about an online community and a support center for out-of-school you...

주제어

#영어 학습 청소년 학업 중단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요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신수정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55p.
키워드 영어 학습 청소년 학업 중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097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