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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가해 중학생을 위한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원문보기


송열매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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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교폭력의 빈도와 정도가 심해지면서 학교폭력 문제는 개인과 가족, 학교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청소년 모두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고, 가해 청소년에게 적절한 도움과 지원이 없다면 이들이 성장하면서 상습 범죄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가해 청소년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한 실정이다. 청소년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회정서학습이 제안되어 왔으며,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를 통해 비행문제와 공격적인 행동이 감소하고, 친사회적 행동, 사회기술 및 정신건강 향상이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방법은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검증의 2단계로 구성하였다.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2013)에서 제시한 내용을 기초로 국내외 문헌고찰, 전문가 자문, 예비 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를 통해 개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
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설계를 설계되었고, 학교폭력을 경험한 가해 중학생 실험군 36명, 대조군 36명, 총 72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10회기이며 각 회기는 45분씩, 1일 2회, 연속된 5일 동안 집중적으로 제공되었다.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측정변수는 사회정서적 역량, 학교폭력 가해행동, 정신건강이고, 자료수집은 총 3회로 프로그램 전, 프로그램 직후, 프로그램 종료 후 1개월에 이루어졌으며 시간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requency and severity of school bullying has increased recently, school bullying is regarded as a problem that must be resolved socially beyond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problems. Victims and bullies were likely to experience mental health problems. Without appropriate help and support ...

주제어

#학교폭력 따돌림 가해자 가해 행동 사회정서적 역량 정신건강 School violence Bullying Bully Bullying behavior Social emotional competence Mental heal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열매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간호학과
지도교수 김선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12 p.
키워드 학교폭력 따돌림 가해자 가해 행동 사회정서적 역량 정신건강 School violence Bullying Bully Bullying behavior Social emotional competence Mental health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098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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