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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을 위한 음악치료프로그램 연구 원문보기


권선애 (서울기독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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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들의 분노와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심리적 요인을 통찰하고 선도 및 치유를 통하여 학생과 가족, 학교, 사회공동체의 건강한 구성원이 되도록 원조함을 목적으로 소극적이고 의사표현을 잘 못하는 학생들에게 음악치료는 즐거움 속에서 음악적 경험으로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며, 비언어적 중재의 수단으로서 보다 안전한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실험집단 1은 S시에 K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 10명과 실험집단 2에 S고등학교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 7명, 통제집단은 S고등학교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 7명을 각각 배치하였다. 본 연구기간은 2011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실시되었다. 참여 가능한 10주 동안 하루에 50분단위로 2회기씩 총20회기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분노, 공격성 사전검사를 하고, 총 20회기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사후검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사실험 설계로 분노척도 점수의 변화와 ...

주제어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 음악치료프로그램 분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선애
학위수여기관 서울기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190 p.
키워드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 음악치료프로그램 분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423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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