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삶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나가면서 성인기의 삶을 준비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고, 성인기로의 성공적인 이행을 지원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청소년의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하고 있다. 특히,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속성과 자발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본 연구는 여주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자원봉사동기 요인,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 요인에 관한 연구 - 여주시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강 명 례 협성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지도교수 윤의영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삶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나가면서 성인기의 삶을 준비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고, 성인기로의 성공적인 이행을 지원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청소년의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하고 있다. 특히,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속성과 자발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본 연구는 여주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자원봉사동기 요인, 자아존중감 요인, 리더십 생활기술 요인이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원봉사 참여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참여만족도를 증진시키고,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내용 및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동기 요인 중 가치동기, 경력동기, 사회동기, 방어동기는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 생활기술 중 의사결정기술과 자기이해ㆍ집단활동기술이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치동기, 경력동기, 사회동기, 방어동기가 활동지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참여만족도의 부분매개효과를 발생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리더십 생활기술 중 자기이해ㆍ집단활동기술이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참여만족도의 완전매개효과를 발생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할 수 있는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자아존중감 요인보다 상대적으로 자원봉사동기 요인의 강화가 필요하다. 자원봉사 동기 강화를 위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참여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의 모색이 요구된다.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을 위해 감사의 표시 등과 같은 인정뿐만 아니라, 마일리지 등과 같은 보상 체계를 정책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자원봉사 시설들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관련 기관의 자원봉사에 대한 안내 및 설명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전문화되고 단계적인 교육과 책임성있는 체계적인 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지역 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을 위하여 자원봉사 관련 포상제도를 활성화할 필요성이 있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표창, 포상 등을 활성화시키고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자긍심을 향상시켜야 한다. 다섯째,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을 위한 학교 차원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자원봉사활동의 자발성을 높이기 위해 장기적인 프로젝트 형태의 자원봉사 활동을 권장하고, 교사 및 자원봉사센터 직원들의 활발한 지원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를 위한 커뮤니티 맵 작성이 필요하다. 커뮤니티 맵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지역 내 자원봉사 자원 모두에게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주제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활동 지속성, 참여만족도, 자원봉사동기, 자아존중감,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 요인에 관한 연구 - 여주시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강 명 례 협성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지도교수 윤의영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삶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나가면서 성인기의 삶을 준비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고, 성인기로의 성공적인 이행을 지원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청소년의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하고 있다. 특히,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속성과 자발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본 연구는 여주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자원봉사동기 요인, 자아존중감 요인, 리더십 생활기술 요인이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원봉사 참여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참여만족도를 증진시키고,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내용 및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동기 요인 중 가치동기, 경력동기, 사회동기, 방어동기는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 생활기술 중 의사결정기술과 자기이해ㆍ집단활동기술이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치동기, 경력동기, 사회동기, 방어동기가 활동지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참여만족도의 부분매개효과를 발생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리더십 생활기술 중 자기이해ㆍ집단활동기술이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참여만족도의 완전매개효과를 발생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할 수 있는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자아존중감 요인보다 상대적으로 자원봉사동기 요인의 강화가 필요하다. 자원봉사 동기 강화를 위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참여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의 모색이 요구된다.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을 위해 감사의 표시 등과 같은 인정뿐만 아니라, 마일리지 등과 같은 보상 체계를 정책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자원봉사 시설들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관련 기관의 자원봉사에 대한 안내 및 설명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전문화되고 단계적인 교육과 책임성있는 체계적인 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지역 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을 위하여 자원봉사 관련 포상제도를 활성화할 필요성이 있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표창, 포상 등을 활성화시키고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자긍심을 향상시켜야 한다. 다섯째,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을 위한 학교 차원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자원봉사활동의 자발성을 높이기 위해 장기적인 프로젝트 형태의 자원봉사 활동을 권장하고, 교사 및 자원봉사센터 직원들의 활발한 지원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를 위한 커뮤니티 맵 작성이 필요하다. 커뮤니티 맵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지역 내 자원봉사 자원 모두에게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주제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활동 지속성, 참여만족도, 자원봉사동기, 자아존중감,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Keyword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활동 지속성 참여만족도 자원봉사동기 자아존중감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명례
학위수여기관
협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행정학과
지도교수
윤의영
발행연도
2019
키워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활동 지속성 참여만족도 자원봉사동기 자아존중감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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