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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의 이용자 이탈 시점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bile game users’ churn time prediction 원문보기


이연경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컴퓨터공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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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모바일 게임은 Free-to-play(FTP) 방식의 수익 모델을 취하고 있다. 부분 유료화라고도 불리는 FTP방식에서 이용자는 무료로 게임에 가입하고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보다 높은 업적을 얻기 위해 결제를 통해서 게임 재화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에서 이용자의 구매는 매출과 직결된 중요한 요소이므로, 게임 서비스 사업자들은 이용자의 구매를 촉진시키고자 노력한다. 한편 신규 서비스의 경우 새로운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이 서비스 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지속되어온 서비스의 경우 기존 이용자의 비중이 신규 이용자에 비해 훨씬 높다. 신규 이용자 획득에 드는 비용이 높기 때문에, 기존 이용자들이 더 오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매출 증대와 기존 이용자 유지의 측면에서, 이용자의 수명을 미리 파악하여 이용기간 내 구매를 촉진하는 이벤트를 마련하거나 이탈 예측 이용자의 활동성을 높이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은 중요한 전략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명을 예측하기 위하여 잔존 수명을 다섯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mobile games take a free-to-play revenue model, which allows users to play games for free and generate revenue from in-game purchases. In this revenue structure, user purchase is an important factor directly linked to sales. In the case of new services, it is important to acquire new users, but...

주제어

#게임 분석 다중 분류 모형 수명 예측 이탈 예측 모바일 게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연경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공학
지도교수 조성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58p.
키워드 게임 분석 다중 분류 모형 수명 예측 이탈 예측 모바일 게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139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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