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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시옷 표기 규범과 사이시옷 표기 교육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한글 맞춤법’ 제30항의 사이시옷 표기 규정 속에서 학습자들이 학습해야 할 요소들을 선정하고, 선정된 학습 요소들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앞서 선정한 학습 요소들이 학습자들의 사이시옷 표기 지식 형성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사이시옷을 표기하는 조건과 표기하지 않는 조건을 분석하였다. 앞선 연구 결과들과 ‘한글 맞춤법’ 제30항의 내용을 바탕으로 형태적 측면, 어휘적 측면, 음운론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사이시옷을 표기하는 음운 변동 현상은 수의적인 현상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사이시옷 표기의 수의성은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보완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제시할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를 통해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이시옷 표기 규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선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라 제작된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언어와 매체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사이시옷을 정확하게 표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모두를 중등학교 시절에 학습하지 못한다. 둘째, 학습자들이 스스로 국어 생활을 성찰하고 사이시옷 표기와 관련된 ...
저자 | 안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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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 136 p |
키워드 | 국어교육 사이시옷 표기 교육 사이시옷 [ㄷ]첨가 한글 맞춤법 제30항 표준 발음법 제30항 사이시옷 표기의 수의성 국어사전 활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7647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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