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카엘 체홉의 테크닉 연기 훈련 방법 연구 : 공연에서 노라의 역할 창조를 중심으로
Study of the Method of Training Michael Chekhov's Technique of Acting : Focused on the Creation of the Role of Nora in the Performance 원문보기


박이슬 (청주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대 연기 방법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미카엘 체홉의 연기 테크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실제적 연구에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테크닉 연기의 이론적 원리와 실제 훈련 방법들을 고찰해보며 배우의 역할 창조에 종합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특히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을 각색한 <Noraism>의 노라 역할을 통하여 테크닉 연기를 접목시킨 인물 구축에 대하여 연구해보고 과정에 대해 탐구 하고자 한다.
미카엘 체홉은 스타니슬랍스키와 박탄코프 등 유명한 연출가 아래 연기를 배워왔지만 경험과 기억을 토대로 한 인물 구축에서는 더 이상 새로운 연기를 기대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에 개인의 상상과 이미지를 통한 인물 구축을 위하여 직접 스튜디오를 열어 여러 작업자들과 함께 훈련하며 독자적인 연기 방법론을 구축해 나갔다.
테크닉 연기의 핵심은 배우의 상상력과 이미지를 통해 상상의 신체를 만들어내는 심리-신체의 유기적인 연관성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한다. 체홉은 인물 창조의 답은 신체에 있다고 말했으며 신체를 이용한 상상력의 표현이 새로운 연기 창조의 원천이 될 것이라 주장했다. 이는 심리와 신체의 밀접한 관련을 상상력을 통해 표현하고 감정기억에 의존하지 않고 몸을 통해 즉각적인 자극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duct a practical study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acting technique of Michael Chekhov, who had a great influence on the development of modern acting methodolog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would help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the creation of the role of an actor...

주제어

#미카엘 체홉, 테크닉 연기, 상상과 이미지, 연출자의 인도 질문, 심리 제스처, 즉흥과 앙상블, 노라이즘, 역할 창조, Michael Chekhov, Technique of Acting, Imagination and image, Director’s guiding question, Psychological gestures, Improvisation and ensemble, No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이슬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영화학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20장.
키워드 미카엘 체홉, 테크닉 연기, 상상과 이미지, 연출자의 인도 질문, 심리 제스처, 즉흥과 앙상블, 노라이즘, 역할 창조, Michael Chekhov, Technique of Acting, Imagination and image, Director’s guiding question, Psychological gestures, Improvisation and ensemble, No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203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