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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국과 한국의 공무원 성과평가제도 비교연구 : 중앙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of Public Officials in China and Korea : Focused on Civil Servants in the Central Department 원문보기


ZHU, MENGYAO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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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제도는 법에 근거하여 국가 정부 기관에서 국가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에 대한 과학적 관리제도이다. 공무원제도는 현대정부 체제속에서의 유기적 구성부분이고, 현대 정부 기능의 발전과 정부 관리 방식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정부인사관리의 과학화의 요구에서 생겨난 것이다. 공무원 성과평가제도는 현대 국가 공무원제도 중의 중요한 내용으로 공무원의 보수, 승진, 상벌의 기초로 공무원의 근무 수준, 정부의 행정 효율성, 공공서비스 향상과 직결되는 것이 공무원의 과학적 효율적 관리의 기초와 제도의 보장이다. 공무원 성과평가는 정부 부문의 업무 관리의 중점으로써 과학적인 평가제도와 평가방법으로 지도하고, 공무원 실제 결합된 기초 위에서 평가 체계를 보완해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나아가 공무원에 대한 관리 업무를 개선하여, 공무원의 성과 수준을 향상시킨다. 그러므로 이런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국의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에 대한 비교와 분석을 통해 각 제도의 특성 및 제도적 보완 등 유익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중국의 성과평가제도는 다른 국가에 비해 늦게 시작됐는데 한국과의 비교를 통해서 한국의 성과평가제도의 장점을 배우고 문제점의 예방효과가 될 수 있도록 중국의 성과평가제도를 보완하는데 대해 어느 정도 참고로 할 수 있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과 한국의 중앙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중국의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에 대한 발전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비교연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내용은 중국과 한국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의 발전과정, 평가대상, 법적근거, 평가자 및 확인자, 평가방식, 평가 내용, 평가 절차, 평가 주기, 평가 결과, 결과의 활용 등을 10개 기준으로 선정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의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의 특성 및 제도적 보완 등 유익한 시사점을 얻기 위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을 통해서 중국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의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향후 중국과 한국의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의 과학적, 효율적 발전을 전망해 보았다.
연구를 통해서 중국과 한국의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다음과 같다.
공통점: 첫째, 공무원 성과평가제도는 법률에 의거한다. 둘째, 기관의 주관관리자를 핵심으로 한 평가 주체를 선택한다. 셋째, 성과평가의 기준 방면에는 모두 업무 실적을 중시한다.
차이점: 첫째, 중국과 한국의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의 정치 원칙을 다른다. 둘째, 한국 공무원 성과평가의 방법과 이념은 서구 국가의 방식을 참고하여 실시하는 과정이고, 중국 공무원 성과평가의 방법은 건국 후 실시한 간부 성과평가의 기초 위에 시대 변화에 맞추어 수정한 중국 특색의 갖고 있는 것이다. 셋째, 성과평가 과정에서 한국은 공무원의 업무 지식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king the civil servants of the central office of China and Republic of Korea as the research object, this study studies the performance appraisal system of civil servants of the two countries. For the civil servants who work in the state government agency and undertake the state administrative job...

학위논문 정보

저자 ZHU, MENGYAO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지도교수 이근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218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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