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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트렌드 메이크업이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외모 자존감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Effects and Self-esteem of the TV trend make-up to the public 원문보기


이지아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향장미용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방송 트렌드 메이크업이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외모 자존감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2018년 9월 10일부터 2017년 10월 20일까지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의 20대∼50대 이상의 성 여성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들의 연령 분포는 20대 이하는 176명(32.0%), 30대는 234명(42.5%), 40대 이상은 140명(25.5%) 이었다.
둘째, 메이크업의 인식 실태를 조사한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 메이크업 횟수는 4∼6회가 가장 높게 나왔으며, 평소 메이크업을 하는 정도는 포인트 메이크업이 가장 많았다. 메이크업을 하는 이유는 예뻐 보이려고, 예의를 갖추기 위해 순으로 나왔고, 메이크업 시 가장 고려하는 것은 얼굴형의 조화가 나타났으며, 메이크업 시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으로는 자신의 판단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을 통해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송 트렌드 메이크업에 대한 인지여부는 알고 있음이 높게 나타났고, 연령별로는 20대 이하가 가장 많았고, 40대 이상이 가장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방송 트렌드 메이크업의 습득 정보 경로로는 인터넷,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search the effects of broadcasting trend makeup on the public and the relation with the satisfaction of self-esteem in appearance,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total 550 women in their 20s-50s in Daejeon, Sejong, Chungnam, and Chungbuk regions from September 10th 2018 to O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아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향장미용학과
지도교수 송연숙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327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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