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고등학생의 외모관심도와 화장인식도가 화장행동 및 화장 후 외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고·특성화고를 중심으로 Effects of male high school students' extent of interest in appearance and their perception of cosmetics upon make-up behaviors and satisfaction with their appearance after make-up : with a focus on general and specialized high schools원문보기
남자 고등학생의 외모관심도와 화장인식도가 화장행동 및 화장 후 외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고·특성화고를 중심으로-
급격한 경제 발전과 현대 사회의 서구화로 인하여 남성들도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패션과 미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물질적인 풍요로움 속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그들만의 새로운 소비문화를 만들고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등 외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나 화장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이 화장품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지고 있어 우려되는 부분도 있다. 이에 남자 고등학생들의 외모관심도, 화장인식도, 화장행동, 화장만족도를 조사하여 외모관심도, 화장인식도가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남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기초 화장품은 모든 학생이 사용하고 있으며 메이크업 제품 중 제일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립 제품이었고, 화장을 하는 이유로는 피부보호를 위해서였으며, 화장품 정보와 화장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남학생들의 외모 관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은 자신감을 높이고 개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
국문초록
남자 고등학생의 외모관심도와 화장인식도가 화장행동 및 화장 후 외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고·특성화고를 중심으로-
급격한 경제 발전과 현대 사회의 서구화로 인하여 남성들도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패션과 미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물질적인 풍요로움 속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그들만의 새로운 소비문화를 만들고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등 외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나 화장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이 화장품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지고 있어 우려되는 부분도 있다. 이에 남자 고등학생들의 외모관심도, 화장인식도, 화장행동, 화장만족도를 조사하여 외모관심도, 화장인식도가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남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기초 화장품은 모든 학생이 사용하고 있으며 메이크업 제품 중 제일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립 제품이었고, 화장을 하는 이유로는 피부보호를 위해서였으며, 화장품 정보와 화장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남학생들의 외모 관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은 자신감을 높이고 개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자기관리 및 이미지 연출에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화장에 대한 정보 및 지식,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구들과 비슷하게 화장하려고 하는 동조성과 멋지게 보이기 위해서 화장하는 심미성, 화장이나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흥미성에 유의미한 값이 나타났다. 셋째, 학교 계열별 외모관심도와 화장인식도, 화장행동, 화장 후 외모만족도에 대한 비교분석 결과는 특성화고 학생들이 일반고 학생들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고 남성들도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자기관리 및 이미지 연출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자 고등학생들의 외모관심도와 화장인식도는 화장행동과 상관관계가 정으로 나타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화장행동은 화장만족도로 이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남자 고등학생의 올바른 화장방법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제어 : 남자 고등학생, 외모관심도, 화장행동, 외모만족도, 남성 화장품
국문초록
남자 고등학생의 외모관심도와 화장인식도가 화장행동 및 화장 후 외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고·특성화고를 중심으로-
급격한 경제 발전과 현대 사회의 서구화로 인하여 남성들도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패션과 미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물질적인 풍요로움 속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그들만의 새로운 소비문화를 만들고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등 외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나 화장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이 화장품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지고 있어 우려되는 부분도 있다. 이에 남자 고등학생들의 외모관심도, 화장인식도, 화장행동, 화장만족도를 조사하여 외모관심도, 화장인식도가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남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기초 화장품은 모든 학생이 사용하고 있으며 메이크업 제품 중 제일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립 제품이었고, 화장을 하는 이유로는 피부보호를 위해서였으며, 화장품 정보와 화장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남학생들의 외모 관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은 자신감을 높이고 개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자기관리 및 이미지 연출에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화장에 대한 정보 및 지식,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구들과 비슷하게 화장하려고 하는 동조성과 멋지게 보이기 위해서 화장하는 심미성, 화장이나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흥미성에 유의미한 값이 나타났다. 셋째, 학교 계열별 외모관심도와 화장인식도, 화장행동, 화장 후 외모만족도에 대한 비교분석 결과는 특성화고 학생들이 일반고 학생들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고 남성들도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자기관리 및 이미지 연출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자 고등학생들의 외모관심도와 화장인식도는 화장행동과 상관관계가 정으로 나타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화장행동은 화장만족도로 이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남자 고등학생의 올바른 화장방법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