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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외모관심도, 외모관리행동, 외모콤플렉스, 얼굴만족도,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on Appearance Concerns,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ppearance Complex, Face Satisfaction, and Body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3, 2015년, pp.323 - 336  

이민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안미선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effect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on appearance concerns,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ppearance complex, face satisfaction, and body satisfaction. The sample of the study was women aged between 20 and 40 who live in Seoul or Gyeonggi-do. We used 292 q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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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외모관심도, 외모관리행동, 외모콤플렉스, 얼굴만족도, 신체만족도 등의 전반적인 외모에 사회문 화적 태도가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외모 관련 분야에 있어 깊이 있는 다양한 주제의 연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외모에 관한 대부분의 변인 즉, 외모관심도, 외모관리행동, 외모 콤플렉스, 얼굴만족도 그리고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동시에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외모관심도, 외모관리행동, 외모콤플렉스 및 얼굴만족도와 신체만 족도에 개별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대사회의 매스미디어에서 형성된 미의 기준을 자신의 외모에 맞추려는 행동에 대한 올바른 비판과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정신과 신체가 통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하겠으며, 외모관심 및 관리 행동과 만족도에 관련된 대부분의 변수를 포함하여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 연구문제 1: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외모관심도, 외모관리행동, 외모콤플렉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얼굴만족도,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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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30대 여성들이 대중매체나 연예인의 모습을 통해 자신을 비교함으로 느끼는 감정과 생각은? 이때, 쉽게 접하게 되는 TV나 잡지 등 대중매체에서 보여지는 연예인들의 모습이나, 외모에 대해 언급하는 말 등은 자신의 신체나 외모를 평가하기 위한 비교기준으로 사용된다. 즉, TV에서 나오는 연예인들의 외모나 외모에 관한 기준과 자신을 비교해서 차이가 적으면 안정감을 느끼고, 차이가 크면 심리적인 불안과 혼란을 느껴 외모를 무조건 모방하려 하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외모상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외모에 대한 불만이 높아진다.
20~30대 여성들이 외모에 대한 평가를 형성하는 방법은? 특히 20~30대 여성들은 자신을 타인과 비교함으로써 외모에 대한 평가를 형성한다. 이때, 쉽게 접하게 되는 TV나 잡지 등 대중매체에서 보여지는 연예인들의 모습이나, 외모에 대해 언급하는 말 등은 자신의 신체나 외모를 평가하기 위한 비교기준으로 사용된다.
자신의 신체나 외모를 평가하기 위한 비교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은? 특히 20~30대 여성들은 자신을 타인과 비교함으로써 외모에 대한 평가를 형성한다. 이때, 쉽게 접하게 되는 TV나 잡지 등 대중매체에서 보여지는 연예인들의 모습이나, 외모에 대해 언급하는 말 등은 자신의 신체나 외모를 평가하기 위한 비교기준으로 사용된다. 즉, TV에서 나오는 연예인들의 외모나 외모에 관한 기준과 자신을 비교해서 차이가 적으면 안정감을 느끼고, 차이가 크면 심리적인 불안과 혼란을 느껴 외모를 무조건 모방하려 하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외모상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외모에 대한 불만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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