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반성적 저널쓰기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er's reflective journaling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infant 원문보기


전세영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유치원 영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반성적 저널쓰기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반성적 저널쓰기는 일률적으로 정해진 기존의 교사교육프로그램이 각기 다른 교사들에게 적용시키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보완하고, 교사들이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어려움을 저널에 작성하는 과정에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반성적 저널쓰기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한 교사와 영유아의 변화 모습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유치원 영유아교사 24명이다. 영유아교사들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2명씩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기간은 2018년 7월 2일부터 2018년 10월 13일까지로, 실험집단은 주 1회씩 총 12회기의 반성적 저널쓰기를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제공한 양식에 맞추어 교사들은 자신의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성찰적 사고가 나타나도록 반성적 저널쓰기를 하였다. 연구자는 교사들의 저널을 읽고 자기장학의 일환인 동료교사 지지차원에서 피드백을 제공해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 중‘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영역’에서 송근영(2016)이 4개 지표 21개의 문항으로 선정하여 교사 자기평정법 Likert 5점 척도로 수정한 것을, ‘교사-영유아 관계 형성’과 관련된 1문항을 추가하여 VAS(...

주제어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세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현수,문보경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85 p.
키워드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354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