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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콘텐츠 개발
e-Learning Contents for Improving Writing Ability of the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4, 2009년, pp.372 - 381  

이은권 (군서초등학교) ,  이자희 (충남대학교 공업교육학과) ,  이만호 (충남대학교 컴퓨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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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농촌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증가하고 있고 도농간 학력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만 있으면 아동 스스로 학습 할 수 있는 이러닝 학습콘텐츠 개발은 도농간 학력격차 해소에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 중의 하나로 초등학교 글쓰기 기초능력을 향상을 위해서 문장부호 및 원고지 사용법에 관한 애니메이션 학습콘텐츠를 개발하였고, 초등학생들에게 개발된 학습도구를 적용한 결과 기존의 교재 중심 학습 및 텍스트로 설명된 웹 자료보다 학습의 흥미도와 학습의 만족도 그리고 학습의 성취도에서 모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자녀뿐만 아니라 언어능력이 뒤처지는 한국의 초등학생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육방법의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is increasing and the achievement gap between city and farming village is getting larger. It will be alternatives to develop e-learning contents which students can study by themselves where there are internet connected computers. As one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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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농촌 소외계층 및 다문화가정 자녀의 글쓰기 기초능력을 돕기 위한 학습콘텐츠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수준별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학습콘텐츠를 적용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법 고안에 관한 시사점을 얻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초등학생용 문장부호와 교정부호 사용법 및 원고지 사용법에 대해서 이러닝 학습 콘텐츠를 통해 반복적으로 학습하여 초등학생들의 글쓰기기초 능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둘째, 학습자 개인의 성취능력에 따른 개별학습 및 보충 .
  • 학업성취도를 비교하였다. 본 평가지의 내용은 아동이 문장 부호의 종류와 쓰임과 원고지 사용법 및 한글 맞춤법에 대하여 학습한 결과를 조사하는 것이 목적으로 문장 부호의 종류와 쓰임은 10개 문항, 원고지 사용법 및 한글 맞춤법은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심화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거부감이나 이해하지 못한 학습 내용에 대한 재학습 기회의 어려움으로 학습 부진의 악순환이 거듭되는 것을 막고 반복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셋째, 농촌 소외계층 및 다문화가정 자녀의 글쓰기 기초능력을 돕기 위한 학습콘텐츠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수준별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학습콘텐츠를 적용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법 고안에 관한 시사점을 얻는데 목적이 있다.
  • 둘째, 학습자 개인의 성취능력에 따른 개별학습 및 보충 . 심화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거부감이나 이해하지 못한 학습 내용에 대한 재학습 기회의 어려움으로 학습 부진의 악순환이 거듭되는 것을 막고 반복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셋째, 농촌 소외계층 및 다문화가정 자녀의 글쓰기 기초능력을 돕기 위한 학습콘텐츠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 이번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글쓰기와 국어지식 기초능력을 에 필요한 문장 부호 및 원고지 사용법에 대한 SCORM 기반의 콘텐츠 저작도구를 사용하여 이러닝 학습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농촌 소외 계층 및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하여 글쓰기 기초 능력을 정착시키고자 하였다.
  • 초등학생용 원고지 사용법에 관한 콘텐츠를 개발하기에 앞서 관련 콘텐츠가 어떤 방식으로 개발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표 2]에서와 같이 초등학생을 위한 원고지 사용법 및 글쓰기에 관한 인터넷 사이트들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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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효진, "문장부호의 사용 실태 연구-초등학교 6학 년생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2.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1학년 -6 학년",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8. 

  3.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1학년-6학년,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8. 

  4. 양혜경, 이경순, "이러닝의 이해", 한국교육학술 정보원, 2004. 

  5. 한태명, 서대경, 양혜경, "교육용콘텐츠 표준 개발 방법론", 한국교육학술정보호원, 2002. 

  6. 임은진,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SCORM 기반의 e-Learning콘텐츠 설계 및 구현",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7. 김태선, "초등영어교육을 위한 웹기반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활용방안", 인천교육대학 석사학위 논문, 2001. 

  8. 충청북도교육청, "교육용 S/W제작을 위한 활용 지침서", 2008. 

  9. http://gulnara.net/ 

  10. http://kr.kids.yahoo.com/ 

  11. http://www.edunet4u.net/ 

  12. http://edutown.kr 

  13. http://solbit.net/ 

  14. http://urimal.cs.pu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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