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또래교수에서의 반성적 저널쓰기 활동이 수학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to mathematics self-efficacy in reciprocal peer tutor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3 no.1, 2014년, pp.1 - 24  

최계현 (고려대학교 대학원) ,  황우형 (고려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the mathematics self-efficacy in reciprocal peer tutoring. Participants were 38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who attended at a summer intensive mathematics course for 4 weeks. This study used a mixed method. SPSS 21.0 pro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교사가 학생들의 수학 자기효능감, 자기신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즉,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향상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효능감은 학업 수행에 동기적 요인 중에서 학업 수행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 이고, 수학 자기효능감은 수학 영역에서 학생들의 후속수행과 동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수학교사는 수학 자기효능감을 비롯한 학생들의 자기신념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정경아, 2002). 수학교실 현장에서도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을 고려한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과 관련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Fulwilder(1987)는 수학에서의 쓰기활동이 왜 필요하다고 하였나? Carter(2009)는 수학에서 저널쓰기는 학생들에게 수학적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게 하고, 다른 사람의 수학적전략을 분석할 수 있게 할뿐만 아니라, 이 두 기술을 모두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주장하였 다. Fulwilder(1987)는 학생들이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 알기를 원하는 것,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는가를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수학학습에 있어서의 쓰기활동은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였 다. 저널쓰기는 수학적 사고를 위한 강력한 도구이며( Manning & Manning, 1996), 수학 저널은 학생들이 수학에서 중심이 되는 개념과 어휘를 모두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학생들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결정하는 진단도구로서의 사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Moore, 1991).
또래교수란? 그 대안적 방법으로 제시되는 교수 전략 중 하나가 또래교수이다(Byrd, 1990). 또래교수는 또래교수자(tutor)가 또래학습자(tutee) 에게 개별화된 교수를 제공하기 위해서 짝을 이루어 개념을 설명하고, 반복과 연습을 통해서 학업적 성취와 사회적 능력을 촉진하는 교수 전략이다(Wagner, 1990). 즉, 또래교수 모형은 상호관계 속에서 학습이 진행되며, 학생들이 수학수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모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4)

  1. 김경연 (2007). 반성적 저널 쓰기 과제에서 질문프롬프트의 제공여부가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산물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Kim, K. (2007). Journal writing assignments and student's metacognition on learning outcomes, Doctoral dissertation, KU.) 

  2. 김미란, 송영무 (2006). 수학적 의사소통으로서 수학일지쓰기를 통한 고등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77-92. (Kim, M. R., & Song, Y. M. (2006). As mathematical communication, case study about mathematical attitude of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1), 77-92.) 

  3. 김미선 (2001). 정의적 요소를 강조한 수학과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Kim, M. S. (200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struction model amphasized with affective elements in elementary mathematics, Master's thesis, BNUE.) 

  4. 김성회, 박명심 (2006). 고등학생용 진로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7(2), 385-397. (Kim, S. H., & Park, M. S. (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reer self-efficacy scale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7(2), 385-397.) 

  5. 김아영 (1997). 학구적 실패에 대한 내성의 관련변인 연구, 교육심리연구 11(2), 1-19. Kim, A. (1997).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11(2), 1-19.) 

  6. 김아영 (1998). 동기이론의 교육현장 적용 연구와 과제 : 자기효능감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2(1), 105-128. (Kim, A. (1998). Educational Application of Motivation Theories and Issues for Future Research : Focused on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12(1), 105-128.) 

  7. 김아영 (2008). 학업적 자기효능감, 서울: 학지사. (Kim, A. (2008). Academic self-efficacy, Seoul: Hakjisa.) 

  8. 김영국 (2004). 수학적 성향의 교육. 수학교육논문집 18(1), 173-182. (Kim, Y. K. (2004). Education of mathematical disposi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8(1), 173-182.) 

  9. 김혜정, 정동권 (2008).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수학일지쓰기 활동 효과, 과학교육논총 21(1), 7-19. (Kim, H. J., & Chung, D. G. (2008). The effect of mathematics writing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underachievers,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21(1), 7-19.) 

  10. 박명진 (2007). 수학 일지 쓰기 활동이 문장제 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Park, M. J. (2007). An effect of journal writing activities in enhancing the ability to solve word problems, Master's thesis, GNUE.) 

  11. 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0-9. (Park, S. H., Kim, M. H., & Ju, M. K. (2010). A study on affective characteristics toward mathematics, RRI 2010-9, KICE.) 

  12. 박윤정, 권혁진 (2008). 수학적 의사소통으로서의 쓰기활동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수학교육 47(1), 27-47. (Park, Y. J., & Kwean, H. J. (2008). The Effect of Writing Activity as Mathematical Communication on the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47(1), 27-47.) 

  13. 박현숙 (2000). 수학과 평가도구로서 수학일기 쓰기의 개발과 그 적용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Park, H. S. (2000). Development of mathematics journal writing as an evaluation tool and the analysis of the effects of mathematics journal writing, Master's thesis, SNUE.) 

  14. 배정숙 (1998). 자아개념 및 학업성적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Bae, J. S. (199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self-concept and self-efficancy, and the school achievemen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5. 서현진 (2011). 자기효능감, 목표지향성, 귀인성향이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Seo, H. J. (2011). Impact of self-efficacy, goal orientation and attribution of causality on learning attitude,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16. 이미정 (2006). 수학쓰기 활동이 수학문제 해결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Lee, M. J. (2006). The effects of math writing activity on ability of solving math problem and emotional domain,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17. 이상희 (2012). 청소년의 수학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4(3), 573-594. (Lee, S. H. (2012). Development of the mathematics self-efficacy scale for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4(3), 573-594.) 

  18. 이인태 (2008). 수학일지쓰기를 통한 피드백교육이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Lee, I. T. (2008). Effects of journal writing in mathematics and teacher's feedback on the scholastic achievement of the low-achieving students, Master's thesis, GNU.) 

  19. 정경아 (2002). 수학 성취 모형에서 수학 자기효능감의 예측적.매개적 역할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Jung, K. (2002). A study on the predictive and mediational role of mathematics self-efficacy in a model of mathematics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YU.) 

  20. 조승우, 김아영 (1998). 초등학교 아동의 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용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7, 71-88. (Cho, S. W., & Kim, A. (1998). The relationships between goal orientations, the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Ewh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7, 71-88..) 

  21. 최계현, 한혜숙 (2013). 상호또래교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52(3), 423-442. (Choi, K. & Han, H.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reciprocal peer tutoring in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3), 423-442.) 

  22.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23.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4.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25. Bandura, A., & Zimmerman, B. J. (1994). Impact of self-regulatory influences on writing course attain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4), 845-862. 

  26. Berlin, J. A. (1987). Rhetoric and reality : Writing instruction in American colleges.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27. Betz, N. E., & Hackett, G. (1983).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perceived career options in college women and 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3, 329-345. 

  28. Bong, M., & Skaalvik, E. M. (2003). Academic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How different are they reall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 1-40. 

  29. Borasi, R., & Rose, B. (1989). Journal writing and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0, 247-356. 

  30. Boud, D. (2001). Using journal writing to enhance reflective practice.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90, 9-17. 

  31. Boud, D., Keogh, R., & Walker, D. (1985). Reflection: Turning experience into learning, London, UK: Kogan Page. 

  32. Bray, E., & Harsh, K. (1996). Using reflective journals in japanese classrooms. The Language Teacher Online, 1-6. 

  33. Byrd, D. E. (1990). Peer tutoring with the learning disabled: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4(2), 115-118. 

  34. Carter, S. (2009). Connecting mathematics and writing workshop: it's kinda like ice skating. The Reading Teacher 62(7), 606-610. 

  35. Chen, P. (2002). Exploring the accuracy and predictability of the self-efficacy beliefs of seventh-grade mathematics student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4, 79-92. 

  36. Cheng, Y. C., & Ku, H. Y. (2009).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5(1), 40-49. 

  37. Clarke, D. J., Waywood, A., & Stephens, M. (1993). Probing the structure of mathematical writ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5(3), 235-250. 

  38. Collins, J. L. (1982). Self-efficacy and ability in achievement behavior.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39. Cook, J. W., & Craig, C. (1991). Writing Mathematics. MS : Mississippi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52 269. 

  40. Dewey, J. (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In Boston, D. C. : Heath. 

  41. Dowling, D. M. (1978). The development of a mathematics confidence scale and its application in the study of confidence in women college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42. Duppenthaler, P. (2002). The effect of three types of written feedback on student motivation. JALT Journals 24(2), 130-154. 

  43. Fantuzzo, J. W., King, J. A., & Heller, L. R. (1992).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nd school adjustment: A Componen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331-339. 

  44. Feiberg, H. J., & Waxman, H. C. (1990). Reflection and the acquisition of technical teaching skills. In R. Clift, W. Houston, and M. Pugach (Eds.), Encouraging Reflective Practice in Education, 119-137.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5. Fennema, E., & Sherman, J. (1976). Fennema- Sherma Mathematics Attitude Scales: Instruments designed to measure attitudes toward the learning of mathematics by females and males. Catalogue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6(2), 31. 

  46. Fennema, E., & Sherman, J. (1977). Sex-related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spatial visualization and affective facto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4(1), 51-71. 

  47. Fulwiler, T. E. (1987). The Journal Book. Portsmouth, NH: Boyton/Cook Publishers. 

  48. Garside, C. (1994). Building bridges to critical thinking: Utilizing student journals in the college classroo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19-22, New Orleans, L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78 575. 

  49. Graham, L. H. (2000). Self-efficacy, motivation constructs, and mathematics performa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A three-year longitudinal study. Doctoral dissertation, Emory University, GA. 

  50. Grennan, K. F. (1989). The journal in the classroom, Equality and Excellence 24(3), 38-40. 

  51. Griffin, M. M., & Griffin, B. W. (1995).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achivement,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83 756. 

  52. Hackett, G. (1985). The role of mathematics self-efficacy in the choice of math-related majors of college women and men: A path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2(1), 47-56. 

  53. Hackett, G., & Betz, N. E. (1989). An exploration of the mathematics self-efficacy/ Mathematics performance corresponden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3), 261-273. 

  54. Hatton, N., & Smith, D. (1995). Reflection in techer education: Towards definition and implement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1(1), 33-49. 

  55. Hays, J. M. (2004). Keeping a Learning Journal. Canberra, ACT, Australia: The Austrian National University. 

  56. Hiemstra, R. (1994). Self-directed learning. In T. Husen & T. N. Postlethwaite (Eds.),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2nd ed.). Oxford: Pergamon Press. 

  57. Johnson, M. (1983). Writing in mathematics class: A valuable tool for learning. Mathematics Teacher 76, 117-119. 

  58. Loo, R., & Thorpe, K. (2000). Using reflective learning journal to improve individual and team performance. Team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8(5), 134-139. 

  59. Manning, G., & Manning, M. (1996). Teaching reading and writing. keeping writing portfolios. Teaching Prek-8 27(1), 132-134. 

  60. Matsui, T., & Matsui, K., & Ohnishi, R. (1990). Mechanisms underlying math self-efficacy learning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7, 225-238. 

  61. Meier, J., & Rishel, T. (1998). Writing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Washington, D.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Inc. 

  62. Mett, C. L. (1987). Writing as a device in calculus. The Mathematics Teacher 80, 534-537 

  63. Miller, L. D., & England, D. A. (1989). Writing to learn algebra.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9, 299-312. 

  64. Moon, J. (1999). Learning Journals : A handbook for academics, student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London: Kogan Page. 

  65. Moore, J. (1991). Math journa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spring conference of the national conference of teachers of english, Indianapolis, Indiana. 

  66. Multon, K. D., Brown, S. D., & Lent, R. W. (1991). Relation of self-efficacy beliefs to academic outcomes: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1), 30-38. 

  67. Nahrgang, C. L., & Petersen, B. T. (1986). Using writing to learn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er 79, 461-465. 

  68.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69. Ormrod, J. E. (2008). Human learning (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70. Pajares, F. (1996). Self-efficacy beliefs in academic setting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6(4), 543-578. 

  71. Patton, M. 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2nd ed.)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Inc. 

  72. Pavlovich, K. (2007). The development of reflective practice through student journals. Higher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26(3), 281-295. 

  73. Perl, S. (1994). Composing texts, composing liv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64(4), 427-449. 

  74. Peregoy, S. F., & Boyle, O. F. (2001). Reading, writing and learning in ESL.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 

  75. Pintrich, P. R., & Schunk, D. H. (2002).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2nd ed). New Jersey, NJ: Merrill Prentice Hall. 

  76. Posner, G. (1996). Field Experience : A Guide to Reflective Teaching. New York: Longman Publishers. 

  77. Powell, A. B., & Lopez, J. A. (1989). Writing as a vehicle to learn mathematics: A case study. In P. Connolly & T. Vilardi (Eds.), Writing to Learn Mathematics and Science (157-177).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78. Randhawa, B. S., Beamer, J. E., & Lundberg, I. (1993). Role of mathematics self-efficacy in the structural model of mathematics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1), 41-48. 

  79. Reiman, A. T., & Thies-Sprinthall, L. (1998). Mentoring and supervision for teacher development. New York : Addison Wesley Longman, Inc. 

  80. Rueda, R., & Dembo, M. H. (1995). Motivational processes in learning: A comparative analysis of cognitive and sociocultural framework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9, 255-289. 

  81. Schunk, D. H. (1981). Modeling and attributional effects on children's achievement: A self-efficacy and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 93-105. 

  82. Schunk, D. H. (1984). Self-efficacy perspective on achievement behavior. Educational Psychologist 19, 48-58. 

  83. Schunk, D. H., & Pajares, F. (2005). Competence perceptions and academic functioning. In A. J. Elliot & C. S. Dweck (Eds.), Handbook of competence and motivation, 141-163. New York: Guilford. 

  84. Shores, M. L., & Shannon, D. M. (2007). The effects of self-regulation, motivation, anxiety, and attributions on mathematics achievement for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7, 225-236. 

  85. Steele, D. (2005). Using writing to access students' schemata knowledge for algebraic think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5(3), 142-154. 

  86. Stempien, M., & Borasi, R. (1985). Students' writing in mathematics: Some ideas and experience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5(3), 14-17. 

  87. Stevens, T., Olivarez, A., Jr., & Hamman, D. (2006). The role of cognition, motivation, and emotion in explaining the mathematics achievement gap between Hispanic and White students. Hispanic Journal of Behavior Sciences 28(2), 161-186. 

  88. Stix, A. (1996). The need for pictorial journal writing. Paper presented at the Westchester Teachers' Center Conference at New York, ERIC Documents Reproduction Service No. ED 410 555. 

  89. Surbeck, E., & Han, E. (1993). Becoming a child sensitive teacher: Cal journal writing help?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0(2), 2-9. 

  90. Tompkins, G. E. (2000). Teaching writing: Balancing process and product(3rd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 

  91. Varner, D., & Peck, S. (2003). Learning from learning journals: The benefits and challenges of using learning journal assignments.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7, 52-78. 

  92. Wagner, L. (1990). Social and historical perspectives on peer teaching in education. In H. C. Foot, M. J. Morgan, & R. H. Shute (Eds.), Children Helping Children, 21-42. New York: John Wiley & Sons. 

  93. Webb, N. M. (1982). Peer interaction and learning in cooperative small group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642-655. 

  94. Wood, R. E., & Locke, E. A. (1987). The relation of self-efficacy and grade goals to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7, 1013-10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