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공공 도서관 방과 후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생 영어동화 지도 방안 : 닥터 수스의 『Green eggs and ham』, 『The Lorax』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actical Use of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at Public Library Program - focused on Green Eggs and Ham, The Lorax by Dr. Seuss원문보기
본 논문은 공공 도서관에서 영어 동화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영어를 지도할 것인가와 공공 도서관의 방과 후 프로그램 시간을 활용하여 영어 동화를 지도하였을 때 영어에 대한 아동들의 정의적 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2007년 NEA 선정 100권의 책 중 단일작가로는 가장 많은 10권의 책을 올리고 있는 필명 닥터 수스(Dr. Seuss)의 작품들이 아동들에게 어떤 교육적 효과를 주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위에서 제기한 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연구한다. 첫째, 공공 도서관의 문화강좌 서비스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동화를 활용하였을 때 그 효과가 무엇인가? 둘째, 영어 동화가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내적 동기를 유지해 자발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가? 위의 두 가지 문제의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O 시 공공 도서관 H 도서관 방과 후 문화강좌에 등록한 초등학교 고학년 5명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진행된 텍스트는 앞에서 제시한 닥터 수스(Dr. Seuss)의 동화와 그 외 전래동화, 각종 상을 받은 작품들이다. 연구를 진행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사전 질문지로 학생들이 영어를 어떤 방식으로 접하고 생각하고 있는지 정의적인 영역을 알아보았고, 연구 기간 동안 연구자의 일지와 개별 면담, 관찰을 통해 계속하여 수업연구를 하였으며 본 연구 종료 시점에서 사후 질문지를 통해 영어에 대한 정의적인 태도를 다시 조사하였다. 사전 질문지 결과, 영어 교육의 중심추가 사교육에 치우쳐 있는 것과 맥락 없는 단순 암기가 영어 학습의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인임을 알게 되었으며 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것도 단순히 영어를 무료로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에 부모님이 참여시켜 어쩔 수 없이 참여하게 된 학습자들이 대부분이었다. 연구 기간 연구자는 개별 면담을 꾸준히 가지면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수업 양식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각 수업시간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에 기초한 교육연극, 트윈 텍스트(...
본 논문은 공공 도서관에서 영어 동화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영어를 지도할 것인가와 공공 도서관의 방과 후 프로그램 시간을 활용하여 영어 동화를 지도하였을 때 영어에 대한 아동들의 정의적 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2007년 NEA 선정 100권의 책 중 단일작가로는 가장 많은 10권의 책을 올리고 있는 필명 닥터 수스(Dr. Seuss)의 작품들이 아동들에게 어떤 교육적 효과를 주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위에서 제기한 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연구한다. 첫째, 공공 도서관의 문화강좌 서비스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동화를 활용하였을 때 그 효과가 무엇인가? 둘째, 영어 동화가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내적 동기를 유지해 자발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가? 위의 두 가지 문제의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O 시 공공 도서관 H 도서관 방과 후 문화강좌에 등록한 초등학교 고학년 5명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진행된 텍스트는 앞에서 제시한 닥터 수스(Dr. Seuss)의 동화와 그 외 전래동화, 각종 상을 받은 작품들이다. 연구를 진행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사전 질문지로 학생들이 영어를 어떤 방식으로 접하고 생각하고 있는지 정의적인 영역을 알아보았고, 연구 기간 동안 연구자의 일지와 개별 면담, 관찰을 통해 계속하여 수업연구를 하였으며 본 연구 종료 시점에서 사후 질문지를 통해 영어에 대한 정의적인 태도를 다시 조사하였다. 사전 질문지 결과, 영어 교육의 중심추가 사교육에 치우쳐 있는 것과 맥락 없는 단순 암기가 영어 학습의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인임을 알게 되었으며 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것도 단순히 영어를 무료로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에 부모님이 참여시켜 어쩔 수 없이 참여하게 된 학습자들이 대부분이었다. 연구 기간 연구자는 개별 면담을 꾸준히 가지면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수업 양식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각 수업시간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에 기초한 교육연극, 트윈 텍스트(twin text),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사후 질문지와 교사일지, 면담, 학습 결과물 등의 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를 활용한 교육연극 기법은 영어 동화를 단순히 학습의 도구로서가 아닌 놀이의 도구로서 받아들이게 하여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문해력(literacy)을 향상한다. 둘째, 문법이나 단순 문장 반복의 구조화된 텍스트가 아닌 진정성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영어 동화는 학생들의 흥미와 자발적 독서를 끌어내며 트윈 텍스트(twin texts)는 선호하는 텍스트가 다른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을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공공 도서관의 영어 동화 프로그램의 운영은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부족한 영어 접촉의 기회를 어느 정도 제공한다. 고급 어휘를 많이 알고, 고급 수준의 영어 원서를 읽는 것도 영어 학습의 방법이기도 하지만 쉽고 재미있는 많은 영어 동화를 읽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활동을 많이 접해보는 것이 초등학습자들에게는 필요하며 무엇보다 저비용으로 꾸준히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공공 서비스 분야인 공공 도서관의 영어 동화 문화강좌의 상설 운영이 필요하다.
주요어 : 공공 도서관, 총체적 언어접근법, 영어동화, 교육연극, 트윈 텍스트, 닥터 수스
본 논문은 공공 도서관에서 영어 동화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영어를 지도할 것인가와 공공 도서관의 방과 후 프로그램 시간을 활용하여 영어 동화를 지도하였을 때 영어에 대한 아동들의 정의적 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2007년 NEA 선정 100권의 책 중 단일작가로는 가장 많은 10권의 책을 올리고 있는 필명 닥터 수스(Dr. Seuss)의 작품들이 아동들에게 어떤 교육적 효과를 주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위에서 제기한 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연구한다. 첫째, 공공 도서관의 문화강좌 서비스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동화를 활용하였을 때 그 효과가 무엇인가? 둘째, 영어 동화가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내적 동기를 유지해 자발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가? 위의 두 가지 문제의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O 시 공공 도서관 H 도서관 방과 후 문화강좌에 등록한 초등학교 고학년 5명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진행된 텍스트는 앞에서 제시한 닥터 수스(Dr. Seuss)의 동화와 그 외 전래동화, 각종 상을 받은 작품들이다. 연구를 진행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사전 질문지로 학생들이 영어를 어떤 방식으로 접하고 생각하고 있는지 정의적인 영역을 알아보았고, 연구 기간 동안 연구자의 일지와 개별 면담, 관찰을 통해 계속하여 수업연구를 하였으며 본 연구 종료 시점에서 사후 질문지를 통해 영어에 대한 정의적인 태도를 다시 조사하였다. 사전 질문지 결과, 영어 교육의 중심추가 사교육에 치우쳐 있는 것과 맥락 없는 단순 암기가 영어 학습의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인임을 알게 되었으며 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것도 단순히 영어를 무료로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에 부모님이 참여시켜 어쩔 수 없이 참여하게 된 학습자들이 대부분이었다. 연구 기간 연구자는 개별 면담을 꾸준히 가지면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수업 양식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각 수업시간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에 기초한 교육연극, 트윈 텍스트(twin text),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사후 질문지와 교사일지, 면담, 학습 결과물 등의 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를 활용한 교육연극 기법은 영어 동화를 단순히 학습의 도구로서가 아닌 놀이의 도구로서 받아들이게 하여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문해력(literacy)을 향상한다. 둘째, 문법이나 단순 문장 반복의 구조화된 텍스트가 아닌 진정성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영어 동화는 학생들의 흥미와 자발적 독서를 끌어내며 트윈 텍스트(twin texts)는 선호하는 텍스트가 다른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을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공공 도서관의 영어 동화 프로그램의 운영은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부족한 영어 접촉의 기회를 어느 정도 제공한다. 고급 어휘를 많이 알고, 고급 수준의 영어 원서를 읽는 것도 영어 학습의 방법이기도 하지만 쉽고 재미있는 많은 영어 동화를 읽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활동을 많이 접해보는 것이 초등학습자들에게는 필요하며 무엇보다 저비용으로 꾸준히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공공 서비스 분야인 공공 도서관의 영어 동화 문화강좌의 상설 운영이 필요하다.
주요어 : 공공 도서관, 총체적 언어접근법, 영어동화, 교육연극, 트윈 텍스트, 닥터 수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udy on the practical use of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at public library program. The authentic texts of English such as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help learners who studying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One of the best ways to keep the long-term positive at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udy on the practical use of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at public library program. The authentic texts of English such as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help learners who studying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One of the best ways to keep the long-term positive attitudes towards the learning experience and self-esteem is using literature such as Dr. Seuss's works. Language Learners learn easily target language by the Whole Language Approach which has applied student-centered, cooperative and joyful experiences. And educational drama, twin texts, multimedia are good for helping the whole language approach. Qualitative analysis for this thesis’ target was conducted from the interview sheets which contained the change of their views about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as a way of English studying.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e positive points of Whole Language Approach can make students feel easy for classrooms' atmosphere, so they spoke freely and maintained long-term motivations. Furthermore,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is very useful as educational materials. Educational drama, twin texts are good way to perform Whole Language Approach. So, public libraries need to run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program. The public library's English literature program not only compensates students for poor English contact time, but also helps students enjoy literatur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udy on the practical use of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at public library program. The authentic texts of English such as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help learners who studying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One of the best ways to keep the long-term positive attitudes towards the learning experience and self-esteem is using literature such as Dr. Seuss's works. Language Learners learn easily target language by the Whole Language Approach which has applied student-centered, cooperative and joyful experiences. And educational drama, twin texts, multimedia are good for helping the whole language approach. Qualitative analysis for this thesis’ target was conducted from the interview sheets which contained the change of their views about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as a way of English studying.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e positive points of Whole Language Approach can make students feel easy for classrooms' atmosphere, so they spoke freely and maintained long-term motivations. Furthermore,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is very useful as educational materials. Educational drama, twin texts are good way to perform Whole Language Approach. So, public libraries need to run children’s English literature program. The public library's English literature program not only compensates students for poor English contact time, but also helps students enjoy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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