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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이 빠르게 발달하고 변화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나라도 미래의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에 비해 이공계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이 적은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분야에서 발생하는 성별 차이는 선천적인 생물학적 요인보다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교과서는 학생들이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받는 사회화 매체 중 하나이다. 학생들은 교과서에 등장하는 성별 비율의 차이, 남녀의 역할 모습과 행동 특성, 성별에 따른 직업 묘사 등을 통해 성역할(gender-role)의 사회화 과정을 겪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과서에 등장하는 과학자 이미지가 학생들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을 전제로 초등학교 교과서와 중학교 교과서에 등장한 과학자이미지를 분석했다. 교과서에 등장한 과학자의 이미지를 분석하는 것은 과학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정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교과서에 제시되어 ...
저자 | 김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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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행정학과 |
지도교수 | 오성수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v, 109 p. |
키워드 | 행정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451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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