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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형이력을 고려한 FCEV용 연료 배관의 메탈실링부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of Metal Sealing of Fuel Pipe for FCEV Considering Forming History 원문보기


이정민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자동차공학과 자동차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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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EV는 전기자동차의 일종으로 수소와 산소를 반응 시킬 때 연료전지를 통해 생산된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차량의 내부에 탑재된 저장용기를 통해 수소를 보관하며, 긴 주행거리를 위해 충전 압력을 기존의 350 bar에서 700 bar의 고압으로 높였다. 높은 충전압으로 인해 수소저장탱크 주변장치와 연결된 배관에 고압이 형성되고, 누설에 취약한 연결부의 기밀성이 중요하다. 소비 연료인 수소로 인해 연결부는 기존의 기밀을 유지하는 O-ring 형식의 실링방식은 수소가 고무를 투과하므로 사용 할 수 없다. 따라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자동차공학과 자동차 전공
지도교수 이형욱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4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487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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