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미술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Self-Efficacy and Art Self-Expression of Elementary School Lower-Grade Children 원문보기


박수영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미술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시 A지역아동센터와 B지역아동복지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연구 하였다. 아동들은 각 기관 선생님이 지정한 아동들로 구성되어 총24명이 선정되었으나, 연구 도중 통제 집단의 아동 1명이 개인사정으로 탈락하게 되어 총 23명의 데이터가 연구에 활용되었다. A기관은 2018년 7월 19일부터 8월 27일까지 7주간 주2회 60분 씩, B기관의 경우 2018년 7월 30일부터 9월 28일까지 10주간 주2회 또는 주1회씩 총 12회기를 진행하였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기간 동안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자기효능감과 미술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자기보고식 설문지인 자기효능감 척도와 투사적 그림검사인 나무에서 사과 따는 사람(PPAT)검사, 미술자기표현능력(ASEA)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sought to explore the effect Group Art Therapy has on the Art Self-Expression and Self-Efficacy of children in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an experimental study on children in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who use the A Community Child ...

주제어

#자기효능감 미술자기표현 Group Art Therapy children in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Self-Efficacy Art Self-Expression 집단미술치료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영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전공
지도교수 김선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93
키워드 자기효능감 미술자기표현 Group Art Therapy children in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Self-Efficacy Art Self-Expression 집단미술치료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513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