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에 있다. 연구 분석을 위해 인천 지역에 소재하는 중학교 3군데를 임의로 선택하였으며 SNS를 이용하는 남·여 중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SNS 이용동기, SNS 이용강도, SNS 피로감 및 주관적 행복감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게시물을 올리고, 서로간의 호응 및 피드백을 주고받는 SNS만을 분석하기 위해 카카오톡, 라인 등과 같이 실시간 대화가 이루어지는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은 제외하고,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 스토리 등)에 국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및 불성실한 응답, 미완성된 문항이 포함된 설문지 50부를 제외한 총 500부(남학생 214명, 여학생 286명)가 최종적으로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문제는 첫째,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 주관적 행복감 간의 단순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고, 둘째로는 SNS 이용동기(대인관계형성, 현실회피, ...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에 있다. 연구 분석을 위해 인천 지역에 소재하는 중학교 3군데를 임의로 선택하였으며 SNS를 이용하는 남·여 중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SNS 이용동기, SNS 이용강도, SNS 피로감 및 주관적 행복감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게시물을 올리고, 서로간의 호응 및 피드백을 주고받는 SNS만을 분석하기 위해 카카오톡, 라인 등과 같이 실시간 대화가 이루어지는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은 제외하고,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 스토리 등)에 국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및 불성실한 응답, 미완성된 문항이 포함된 설문지 50부를 제외한 총 500부(남학생 214명, 여학생 286명)가 최종적으로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문제는 첫째,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 주관적 행복감 간의 단순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고, 둘째로는 SNS 이용동기(대인관계형성, 현실회피, 정보획득, 오락성, 자기지위추구)와 강도(SNS 접속시간, SNS 친구수, SNS 접속횟수, SNS 이용인식), SNS 피로감(인간관계피로, 프라이버시침해, 평판의식, 기회비용)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인과적 영향관계는 어떠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신뢰도 검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이용동기, SNS 이용강도, SNS 피로감, 주관적 행복감 네 가지 주요변인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SNS 이용동기는 주관적 행복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SNS 이용강도와 SNS 피로감과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SNS 이용강도는 주관적 행복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SNS 피로감과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SNS 피로감과 주관적 행복감은 서로 부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이 SNS를 통한 피로감을 느낄수록 주관적 행복감 혹은 개인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3개의 독립변인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은 주관적 행복감에 대한 총 23.9%의 설명력을 보였다. SNS 이용동기, SNS 이용강도, SNS 피로감 중 SNS 이용동기(현실회피)가 가장 예측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문제 상황을 접어두고 SNS를 도피처로 사용할 경우 청소년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청소년들의 일상 속 깊이 들어와 있는 SNS라는 매체를 제거하기 어렵다면, SNS로 인한 순기능은 살리고 역기능은 감소시키는 교육을 도입하여 청소년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건전한 SNS 이용문화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존연구들이 SNS 중독 혹은 SNS 과몰입에 초점을 맞춰 접근하고 있는 것과 다르게 SNS 피로감에 관심을 두고 접근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소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 및 제한점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에 있다. 연구 분석을 위해 인천 지역에 소재하는 중학교 3군데를 임의로 선택하였으며 SNS를 이용하는 남·여 중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SNS 이용동기, SNS 이용강도, SNS 피로감 및 주관적 행복감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게시물을 올리고, 서로간의 호응 및 피드백을 주고받는 SNS만을 분석하기 위해 카카오톡, 라인 등과 같이 실시간 대화가 이루어지는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은 제외하고,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 스토리 등)에 국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및 불성실한 응답, 미완성된 문항이 포함된 설문지 50부를 제외한 총 500부(남학생 214명, 여학생 286명)가 최종적으로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문제는 첫째,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 주관적 행복감 간의 단순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고, 둘째로는 SNS 이용동기(대인관계형성, 현실회피, 정보획득, 오락성, 자기지위추구)와 강도(SNS 접속시간, SNS 친구수, SNS 접속횟수, SNS 이용인식), SNS 피로감(인간관계피로, 프라이버시침해, 평판의식, 기회비용)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인과적 영향관계는 어떠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신뢰도 검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이용동기, SNS 이용강도, SNS 피로감, 주관적 행복감 네 가지 주요변인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SNS 이용동기는 주관적 행복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SNS 이용강도와 SNS 피로감과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SNS 이용강도는 주관적 행복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SNS 피로감과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SNS 피로감과 주관적 행복감은 서로 부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이 SNS를 통한 피로감을 느낄수록 주관적 행복감 혹은 개인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3개의 독립변인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SNS 이용동기와 강도, SNS 피로감은 주관적 행복감에 대한 총 23.9%의 설명력을 보였다. SNS 이용동기, SNS 이용강도, SNS 피로감 중 SNS 이용동기(현실회피)가 가장 예측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문제 상황을 접어두고 SNS를 도피처로 사용할 경우 청소년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청소년들의 일상 속 깊이 들어와 있는 SNS라는 매체를 제거하기 어렵다면, SNS로 인한 순기능은 살리고 역기능은 감소시키는 교육을 도입하여 청소년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건전한 SNS 이용문화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존연구들이 SNS 중독 혹은 SNS 과몰입에 초점을 맞춰 접근하고 있는 것과 다르게 SNS 피로감에 관심을 두고 접근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 및 제한점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 was to take a look at how the motivation, intensity and exhaustion of SNS effect the subjective happiness of teenagers. We gave out a survey about motivation, intensity, and subjective happiness of SNS to 550 girls and boys from 3 middle schools in Incheon, using SNS(F...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 was to take a look at how the motivation, intensity and exhaustion of SNS effect the subjective happiness of teenagers. We gave out a survey about motivation, intensity, and subjective happiness of SNS to 550 girls and boys from 3 middle schools in Incheon, using SNS(Facebook, Instagram, Twitter, Kakao story etc.) besides message applications like Kakao Talk, or Line. as a result, 500 survey answers(214 boys, 286 girls) besides the ones that people who don't use SNS gave in, or the ones that were undependable, were used for the research. The first question was “what is the connection between the motivation, intensity, exhaus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of SNS?”. The second was ”How does the motivation(interpersonal relationship, reality avoidance, information, entertainment, obtaining one’s position), intensity(time usage, number of followers, the number of times they're online, user recognition) and tiredness(relationship issues, lack of privacy, consciousness of reputation, opportunity cost) affect the subjective happiness of teenagers? “. Using the statistics program SPSS 21.0, we analyzed the frequency, descriptive statistics, reliability,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the Hierarchical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motivation, intensity, exhaus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all had a significant connection. To be precise, the motivation ha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subjective happiness, and the intensity ha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exhaustion. The intensity ha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subjective happiness, and a positive one with exhaustion. Lastly, the exhaus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had a negative correlation. These results tell us that if teenagers get tiredness from using SNS, their subjective happiness and emotions get affected negatively. Finally, after carrying out the Hierarchical analysis, It turned out that the motivation and tiredness had 23.9% of the explanation about subjective happiness. It was clear that out of all the categories, the motivation(avoiding reality) was the most predictable and had the most negative affection to subjective happiness. This shows that if teenagers use SNS as a hideout from their situations and problems, it affects their emotions negatively. Therefore, if it is a difficult job getting rid of SNS from teenagers’ everyday lives, we must educate them so that we can keep the good functions of SNS and decrease the bad ones. By doing so, we can keep teenagers satisfied and healthy at the same time. Instead of concentrating on the addiction of SNS, focusing on the sense of fatigue is what makes this study meaningful. Also, this study has brought the need of literacy education of SNS to prominence. Therefore it has made a suggestion for a follow – up study based on itself.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 was to take a look at how the motivation, intensity and exhaustion of SNS effect the subjective happiness of teenagers. We gave out a survey about motivation, intensity, and subjective happiness of SNS to 550 girls and boys from 3 middle schools in Incheon, using SNS(Facebook, Instagram, Twitter, Kakao story etc.) besides message applications like Kakao Talk, or Line. as a result, 500 survey answers(214 boys, 286 girls) besides the ones that people who don't use SNS gave in, or the ones that were undependable, were used for the research. The first question was “what is the connection between the motivation, intensity, exhaus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of SNS?”. The second was ”How does the motivation(interpersonal relationship, reality avoidance, information, entertainment, obtaining one’s position), intensity(time usage, number of followers, the number of times they're online, user recognition) and tiredness(relationship issues, lack of privacy, consciousness of reputation, opportunity cost) affect the subjective happiness of teenagers? “. Using the statistics program SPSS 21.0, we analyzed the frequency, descriptive statistics, reliability,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the Hierarchical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motivation, intensity, exhaus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all had a significant connection. To be precise, the motivation ha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subjective happiness, and the intensity ha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exhaustion. The intensity ha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subjective happiness, and a positive one with exhaustion. Lastly, the exhaus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had a negative correlation. These results tell us that if teenagers get tiredness from using SNS, their subjective happiness and emotions get affected negatively. Finally, after carrying out the Hierarchical analysis, It turned out that the motivation and tiredness had 23.9% of the explanation about subjective happiness. It was clear that out of all the categories, the motivation(avoiding reality) was the most predictable and had the most negative affection to subjective happiness. This shows that if teenagers use SNS as a hideout from their situations and problems, it affects their emotions negatively. Therefore, if it is a difficult job getting rid of SNS from teenagers’ everyday lives, we must educate them so that we can keep the good functions of SNS and decrease the bad ones. By doing so, we can keep teenagers satisfied and healthy at the same time. Instead of concentrating on the addiction of SNS, focusing on the sense of fatigue is what makes this study meaningful. Also, this study has brought the need of literacy education of SNS to prominence. Therefore it has made a suggestion for a follow – up study based on itself.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