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마다 교회가 어려움을 겪지 않았던 때는 없었다. 아무리 부흥하는 시기였어도, 그 때 마다 교회를 어지럽히는 여러 세상의 문화와 이단과 사이비들이 존재하였다. 요즘도 구약과 신약의 중간기에 해당하는 400년의 침묵기와 같이 암울하고, 중세 시대의 타락한 시기를 연상하게 된다. 그래서 다시 제 2의 종교개혁을 외치는 이유는 부흥할 때에는 신앙교육이 잘 되고 있다 생각했지만, 정작 교회가 침체기의 상태가 되고, 사회적으로 저 출산과 어려운 경제와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교회에서 행하고 있는 신앙교육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시대마다 교회가 어려움을 겪지 않았던 때는 없었다. 아무리 부흥하는 시기였어도, 그 때 마다 교회를 어지럽히는 여러 세상의 문화와 이단과 사이비들이 존재하였다. 요즘도 구약과 신약의 중간기에 해당하는 400년의 침묵기와 같이 암울하고, 중세 시대의 타락한 시기를 연상하게 된다. 그래서 다시 제 2의 종교개혁을 외치는 이유는 부흥할 때에는 신앙교육이 잘 되고 있다 생각했지만, 정작 교회가 침체기의 상태가 되고, 사회적으로 저 출산과 어려운 경제와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교회에서 행하고 있는 신앙교육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교회와 가정이 연결되지 못하다 보니, 신앙이 실제적인 생활 속에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교회는 가정을 통해서 시작이 되었고, 가정은 하나님이 세우셨다. 그리고 그 가정에는 하나님이 주신 분명한 목표가 있다. 교회는 이 시대에 성도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제시하고, 가정에서도 잃어버린 하나님의 비전을 찾아 회복해야 한다. 그냥 막연하게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인생이 아니라, 왜 살아가는지에 대한 존재의 의미를 발견하고, 신앙교육을 교회와 가정이 함께 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회가 비전을 세우는 것이고, 그 비전에 맞추어 가정에서도 함께 동참 할뿐만 아니라, 교회학교와 연계하여 신앙교육이 필요하다.
시대적인 상황이 교회와 가정에서 예배가 회복되어야 한다는 절실함 속에서 한일교회에 분명한 비전제시가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하나님의 최고의 속성인 사랑에 초점에 맞추어졌고, 하나님께서는‘사랑받고 사랑주고 사랑하는 교회’라는 비전을 주셨다. 이 비전에 맞추어‘사랑받고’에 해당하는 중요한 의미로 사랑을 받기 위한 통로는 무엇보다 예배의 회복으로, 교회에서 주일예배만을 드리는 것이 아닌,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 드리는 가정예배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목회비전을 세우고, 그 비전에 맞추어 어떻게 다음세대에 신앙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함께, 목회비전을 통한 신앙교육으로 가정예배를 통하여 제언하고자 했다.
먼저는 현재 교회의 상황을 파악하고, 어려운 장애와 난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목회비전을 통해 신앙교육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제안하였다.
Ⅱ장에서는 목회의 본질과 다음세대에 대해, 그리고 시대적으로 목회이라는 어원을 살펴보았다. 뿐만 아니라 목회비전의 필요성과 비전이 주는 목회의 영향과 다음세대에 신앙계승으로 가정예배의 필요와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Ⅲ장은 신앙계승의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웨스트 호프(John H. Westerhoff)가 말한 가정예배를 통한 양육, 호레이스 부쉬넬(Horace Bushnell)의 다음세대 신앙계승, 마리아 해리스(Maria Harris)가 제시한 다섯 가지 교육목회 커리큘럼을 통해 가정예배 공동체의 신학적 이해를 정리하였다. 뿐만 아니라 가정예배에 대한 역사적인 자료를 살펴보면서, 성경에 나타난 가정예배와 교회사와 한국교회에 모델을 찾아보았다.
타개책으로 Ⅳ장은 신앙교육을 위해 교회와 가정에 목회비전을 제시하고, 교회의 방향인 비전선언문을 작성하여 교회에 주보에 실었다. 그리고 교회로고를 목회비전에 맞추어 제작하였고, 교육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 주마다 가정예배안을 제시하고, 가정예배학교 개설과 가정예배 Festival‘우리 가정에 봄이 오다’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하였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Ⅴ장에서는 평가를 했는데, 먼저는 목회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위해 설문을 했고, 목회비전에 따라 교인들이 가정예배를 드리고 있는지, 그리고 가정예배를 드리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가정예배에 대한 성도들의 생각을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가정예배에 대한 참여도는 60% 정도였으나, 신앙교육으로 가정예배에 대한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Ⅵ장에서는 설문지 분석을 통해 본 통계 결과로 볼 때, 교회는 다음세대의 신앙교육으로서 가정예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그리고 본 논문이 목회비전을 통해 신앙교육인 가정예배가 한일교회에 가지는 한계성과 필요성과 제시하였다.
교회는 그 지역과 상황에 맞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는데, 본 연구를 통해 한일교회에 맞는 교회에 비전을 제시하고, 고령화 되어가는 이 시대에 과연 다음세대에 희망을 어떻게 가질 것인가, 그리고 실제로 가정예배를 통한 신앙교육을 실행해 보고자 한다.
시대마다 교회가 어려움을 겪지 않았던 때는 없었다. 아무리 부흥하는 시기였어도, 그 때 마다 교회를 어지럽히는 여러 세상의 문화와 이단과 사이비들이 존재하였다. 요즘도 구약과 신약의 중간기에 해당하는 400년의 침묵기와 같이 암울하고, 중세 시대의 타락한 시기를 연상하게 된다. 그래서 다시 제 2의 종교개혁을 외치는 이유는 부흥할 때에는 신앙교육이 잘 되고 있다 생각했지만, 정작 교회가 침체기의 상태가 되고, 사회적으로 저 출산과 어려운 경제와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교회에서 행하고 있는 신앙교육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교회와 가정이 연결되지 못하다 보니, 신앙이 실제적인 생활 속에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교회는 가정을 통해서 시작이 되었고, 가정은 하나님이 세우셨다. 그리고 그 가정에는 하나님이 주신 분명한 목표가 있다. 교회는 이 시대에 성도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제시하고, 가정에서도 잃어버린 하나님의 비전을 찾아 회복해야 한다. 그냥 막연하게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인생이 아니라, 왜 살아가는지에 대한 존재의 의미를 발견하고, 신앙교육을 교회와 가정이 함께 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회가 비전을 세우는 것이고, 그 비전에 맞추어 가정에서도 함께 동참 할뿐만 아니라, 교회학교와 연계하여 신앙교육이 필요하다.
시대적인 상황이 교회와 가정에서 예배가 회복되어야 한다는 절실함 속에서 한일교회에 분명한 비전제시가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하나님의 최고의 속성인 사랑에 초점에 맞추어졌고, 하나님께서는‘사랑받고 사랑주고 사랑하는 교회’라는 비전을 주셨다. 이 비전에 맞추어‘사랑받고’에 해당하는 중요한 의미로 사랑을 받기 위한 통로는 무엇보다 예배의 회복으로, 교회에서 주일예배만을 드리는 것이 아닌,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 드리는 가정예배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목회비전을 세우고, 그 비전에 맞추어 어떻게 다음세대에 신앙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함께, 목회비전을 통한 신앙교육으로 가정예배를 통하여 제언하고자 했다.
먼저는 현재 교회의 상황을 파악하고, 어려운 장애와 난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목회비전을 통해 신앙교육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제안하였다.
Ⅱ장에서는 목회의 본질과 다음세대에 대해, 그리고 시대적으로 목회이라는 어원을 살펴보았다. 뿐만 아니라 목회비전의 필요성과 비전이 주는 목회의 영향과 다음세대에 신앙계승으로 가정예배의 필요와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Ⅲ장은 신앙계승의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웨스트 호프(John H. Westerhoff)가 말한 가정예배를 통한 양육, 호레이스 부쉬넬(Horace Bushnell)의 다음세대 신앙계승, 마리아 해리스(Maria Harris)가 제시한 다섯 가지 교육목회 커리큘럼을 통해 가정예배 공동체의 신학적 이해를 정리하였다. 뿐만 아니라 가정예배에 대한 역사적인 자료를 살펴보면서, 성경에 나타난 가정예배와 교회사와 한국교회에 모델을 찾아보았다.
타개책으로 Ⅳ장은 신앙교육을 위해 교회와 가정에 목회비전을 제시하고, 교회의 방향인 비전선언문을 작성하여 교회에 주보에 실었다. 그리고 교회로고를 목회비전에 맞추어 제작하였고, 교육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 주마다 가정예배안을 제시하고, 가정예배학교 개설과 가정예배 Festival‘우리 가정에 봄이 오다’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하였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Ⅴ장에서는 평가를 했는데, 먼저는 목회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위해 설문을 했고, 목회비전에 따라 교인들이 가정예배를 드리고 있는지, 그리고 가정예배를 드리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가정예배에 대한 성도들의 생각을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가정예배에 대한 참여도는 60% 정도였으나, 신앙교육으로 가정예배에 대한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Ⅵ장에서는 설문지 분석을 통해 본 통계 결과로 볼 때, 교회는 다음세대의 신앙교육으로서 가정예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그리고 본 논문이 목회비전을 통해 신앙교육인 가정예배가 한일교회에 가지는 한계성과 필요성과 제시하였다.
교회는 그 지역과 상황에 맞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는데, 본 연구를 통해 한일교회에 맞는 교회에 비전을 제시하고, 고령화 되어가는 이 시대에 과연 다음세대에 희망을 어떻게 가질 것인가, 그리고 실제로 가정예배를 통한 신앙교육을 실행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Faith Education through the connection of the vision of the church ministry and family worship
Kim, Ho Kyoung
Major of Ministry and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Ministry
Presbyterian University and Theological Seminary
There have always been hard t...
Abstract
Faith Education through the connection of the vision of the church ministry and family worship
Kim, Ho Kyoung
Major of Ministry and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Ministry
Presbyterian University and Theological Seminary
There have always been hard times for the church. Even though in the revival and growing time of the church, there was the secular culture and heresy, which disturbed the church. These days reminds us the four hundred years of the silent period between the Old Testament and the New Testament, which was such a dark and corrupt society. So, we are seeking for the second Reformation, because of the recession in the growth of the church and the difficulties in the Church Educ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as the society is of low birth rate and economic crisis. This is because the church and the family are not being connected well, and faith does not influence or operate practically in our life.
Church has started through family, and the family is made by God. God has a distinct goal on families. The church needs to expose the vision of God to the congregation of these days, and help them to recover what was lost. It is not about just eating well and living well, but to discover the reason of our existence, why we live, and the church and home needs to cooperate for the faith education of the next generation.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it is to envision the church and to connect it to the home and the Sunday school programs.
In order to meet the needs of the times, Hanil Church was in demand to restore the worship service at church and home. So, it was focused on love, the highest quality of God and the slogan of Hanil Church came out as ‘A Church to be loved, to love, and loving Church.’ According to the vision slogan, ‘to be loved’ is able most of all through the restoration of the worship service, not only the Sunday service, but also the family worship. This thesis is about how to educate faith to the next generation based on the ministry vision and to propose family worship as its practical way.
Key words: ministry vision, family worship, next generation, faith education, God’s love, loving neighbors, faith.
Abstract
Faith Education through the connection of the vision of the church ministry and family worship
Kim, Ho Kyoung
Major of Ministry and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Ministry
Presbyterian University and Theological Seminary
There have always been hard times for the church. Even though in the revival and growing time of the church, there was the secular culture and heresy, which disturbed the church. These days reminds us the four hundred years of the silent period between the Old Testament and the New Testament, which was such a dark and corrupt society. So, we are seeking for the second Reformation, because of the recession in the growth of the church and the difficulties in the Church Educ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as the society is of low birth rate and economic crisis. This is because the church and the family are not being connected well, and faith does not influence or operate practically in our life.
Church has started through family, and the family is made by God. God has a distinct goal on families. The church needs to expose the vision of God to the congregation of these days, and help them to recover what was lost. It is not about just eating well and living well, but to discover the reason of our existence, why we live, and the church and home needs to cooperate for the faith education of the next generation.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it is to envision the church and to connect it to the home and the Sunday school programs.
In order to meet the needs of the times, Hanil Church was in demand to restore the worship service at church and home. So, it was focused on love, the highest quality of God and the slogan of Hanil Church came out as ‘A Church to be loved, to love, and loving Church.’ According to the vision slogan, ‘to be loved’ is able most of all through the restoration of the worship service, not only the Sunday service, but also the family worship. This thesis is about how to educate faith to the next generation based on the ministry vision and to propose family worship as its practical way.
Key words: ministry vision, family worship, next generation, faith education, God’s love, loving neighbors, fa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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