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보육교사의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가 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effect of educational belief, job environment and social support of nursing teachers on human right-oriented care for infants원문보기
최근 우리나라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가족의 구조 및 기능도 변화하여 과거에 가정에서 주로 이루어졌던 아이들의 양육이 기관으로 옮겨지고 있다. 또한 일생 동안 이루어질 성장 발달의 기본으로서 영유아기의 보육 및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영유아들을 돌보는 기관에 대한 요구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영유아 학대 및 인권침해 사례가 대중매체 등을 통해 알려지며 영유아들의 인권이 존중되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육실행의 주체인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실행수준을 높이는 대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보육신념, 직무환경, ...
최근 우리나라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가족의 구조 및 기능도 변화하여 과거에 가정에서 주로 이루어졌던 아이들의 양육이 기관으로 옮겨지고 있다. 또한 일생 동안 이루어질 성장 발달의 기본으로서 영유아기의 보육 및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영유아들을 돌보는 기관에 대한 요구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영유아 학대 및 인권침해 사례가 대중매체 등을 통해 알려지며 영유아들의 인권이 존중되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육실행의 주체인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실행수준을 높이는 대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가 정서지능을 매개로 하여 영유아권리 존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 충청남도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및 사립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2018년 4월 20일에서 5월 20일까지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700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 응답이나 오류가 있는 17부를 제외하고 683부(98,14%)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24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빈도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를 위해 3단계 회귀분석 및 Sobel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분석에서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 정서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력은 높을수록, 근무경력은 많을수록 그리고 싱글인 혼인 상태와 급여수준이 높을수록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 영역이 높게 나타났고, 연령에따른 차이는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보육신념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행동주의는 영유아권리 존중보육에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상호작용주의와 성숙주의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예비보육교사 교육과정에 행동주의 방향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는 전체적으로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환경을 구성하는 하위요인 중 운영 및 의사결정 참여가 큰 영향력을 보이므로 기관운영 시 보육교사가 함께 참여하고 적극적인 의사가 표현되고 반영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기관 내 사회적 지지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전체적으로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 분석에서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및 평가적 지지는 모두 영유아권리 존중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물질적 지지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유의미한 영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필요할 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물질적 지지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바람직하다는 것을 뜻한다. 다섯째,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분석에서는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 모두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실행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실행을 위해서는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을 증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실행함에 있어 중요 변인임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 정서를 활용할 수 있는 정서지능의 매개역할이 확인되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이 증명 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영유아를 둘러싼 학대 및 폭력,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인권친화적인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보건복지부 보육정책은 물론 보육시설 종사자 유관 단체의 의사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최근 우리나라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가족의 구조 및 기능도 변화하여 과거에 가정에서 주로 이루어졌던 아이들의 양육이 기관으로 옮겨지고 있다. 또한 일생 동안 이루어질 성장 발달의 기본으로서 영유아기의 보육 및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영유아들을 돌보는 기관에 대한 요구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영유아 학대 및 인권침해 사례가 대중매체 등을 통해 알려지며 영유아들의 인권이 존중되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육실행의 주체인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실행수준을 높이는 대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가 정서지능을 매개로 하여 영유아권리 존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 충청남도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및 사립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2018년 4월 20일에서 5월 20일까지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700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 응답이나 오류가 있는 17부를 제외하고 683부(98,14%)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24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빈도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를 위해 3단계 회귀분석 및 Sobel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분석에서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 정서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력은 높을수록, 근무경력은 많을수록 그리고 싱글인 혼인 상태와 급여수준이 높을수록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 영역이 높게 나타났고, 연령에따른 차이는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보육신념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행동주의는 영유아권리 존중보육에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상호작용주의와 성숙주의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예비보육교사 교육과정에 행동주의 방향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는 전체적으로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환경을 구성하는 하위요인 중 운영 및 의사결정 참여가 큰 영향력을 보이므로 기관운영 시 보육교사가 함께 참여하고 적극적인 의사가 표현되고 반영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기관 내 사회적 지지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전체적으로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 분석에서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및 평가적 지지는 모두 영유아권리 존중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물질적 지지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유의미한 영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필요할 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물질적 지지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바람직하다는 것을 뜻한다. 다섯째,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분석에서는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 모두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실행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실행을 위해서는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을 증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보육신념, 직무환경, 사회적 지지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실행함에 있어 중요 변인임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 정서를 활용할 수 있는 정서지능의 매개역할이 확인되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이 증명 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영유아를 둘러싼 학대 및 폭력,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인권친화적인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보건복지부 보육정책은 물론 보육시설 종사자 유관 단체의 의사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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