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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an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on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Professionality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3, 2019년, pp.47 - 56  

전현희 (제주삼성어린이집) ,  이보영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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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J시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5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전문성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간 관계에서 전문성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나, 자기성찰지능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매개변인인 전문성은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실행하는데 의미 있는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위해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and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Methods: For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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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과의 관계에서 전문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 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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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간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전문성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간 관계에서 전문성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나, 자기성찰지능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매개변인인 전문성은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실행하는데 의미 있는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의 대상은 누구인가?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J시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5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
유엔 아동권리협약은 무엇인가? 세계 인권선언 제조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로우며 그 존엄과 권리에 있어 동등하다 또한 1989년 11월 20일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유엔 아동권리협약  (CRC,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은 아동을 단순히 보호대상이 아닌 존엄성과 권리를 지닌 주체로 보고 이들의 생존, 발달 보호 참여에 관한 기본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1991년 11월 20일 협약 당사국이 된 우리나라는 년이 지난 현재 아동을 20 28 미성숙하고 불완전한 존재로 어른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소극적 인 주체에서 스스로 권리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며 사회 전반적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관심 이 높아지고 있다 즉 아동은 부모나 양육자들로부터 생존과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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