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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메논」의 교육학적 해석
Educational Interpretation of Meno 원문보기


신현빈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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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메논」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해석하는 데에 있다.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메논」에 제시된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대화는 교육 상황의 이상적 표준에 해당한다. 대화 과정에서 포착되는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교섭은 플라톤이 전하고자 했던 덕, 지식, 교육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있으며, 이에 주목하는 것은 플라톤의 이데아의 의미를 밝히는 데에 기여한다.
교육학적 관점에서 「메논」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메논」의 극적 의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메논」의 대화 과정에서 포착되는 목소리, 표정, 눈빛, 제스처 등은 캐릭터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교섭을 이해하는 데에 결정적으로 기여하며, 동시에 플라톤이 그의 저작을 대화편으로 남긴 이유를 밝히는 데에 도움이 된다.
「메논」은 철학자와 교육학자들의 관심을 동시에 받아온 작품에 속한다. 그러나 그들은 각자의 관심사로 「메논」을 조명하였을 뿐 「메논」의 극적 의미는 도외시한 경향이 있다. 철학자들은 그들의 관심사인 덕, 지식 등의 윤리학적 문제로, 교육학자들은 교육 방법이나 교육 내용 등의 교육학적 문제로 「메논」을 분석해 왔다. 그러나 그들의 관심사는 「메논」의 한 측면을 드러낼 뿐, 그 의미를 총체적으로 드러내지는 못하고 있다. 그 총체적 의미는 「메논」을 극적 의미에 주목하여 해석하였을 때에 드러날 수 있다. 「메논」은 “덕은 가르칠 수 있는 것인가”하는 메논의 질문으로 시작한다. 아무런 맥락 없이 제시된 이 질문은 독자로 하여금 그 질문의 표면적 내용에 집중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단도직입적으로 제시된 이 질문이야말로 「메논」의 캐릭터와 배경뿐 아니라 앞으로 벌어질 대화의 성격을 극적으로 예고하고 있으며, 「메논」을 어느 측면에서 주목하여 해석해야할지를 함축하고 있다.
대화의 극적 의미에 주목하여 「메논」을 해석하는 것은 플라톤의 회상이론의 의미를 새롭게 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회상이론은 학습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동시에 부정하는 ‘메논의 딜레마’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답변 과정에서 등장한다. 소크라테스는 영혼은 불멸하기 때문에 배움과 탐구는 회상일 뿐이라고 말하며, 노예 소년에게 기하학을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회상을 증명한다. 흔히 이 장면은 소크라테스적 교육 방법의 적용으로 파악되어 온 경향이 있으나, 회상이 전생의 기억을 현생에 기억해내는 것이 아니라 ‘다시 모으는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면 이와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
플라톤의 회상을 이해하는 데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to interpret Meno from the perspective of educational theory. In view of education, the dialogue between Meno and Socrates in Meno represents the ideal situation of education. The reciprocal relationship of Socrates and Meno which embodied in Meno explains the meaning...

Keyword

#소크라테스 극적 의미 회상 개념 이데아 덕 지식 교육 신의 시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현빈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지도교수 장성모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76p.
키워드 소크라테스 극적 의미 회상 개념 이데아 덕 지식 교육 신의 시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18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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