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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道德敎育硏究= (The)Journal of moral education, v.22 no.1, 2010년, pp.29 - 53
김인
「메논」은 인식의 문제를 다루는 대표적인 대화편으로서 이 글에서는 크게 세 가지 주제에 비추어 「메논」을 해석하고자 한다. 첫째, 덕의 정의를 규정하는 것과 덕이 가르쳐질 수 있는가를 밝히는 것의 관계문제이다. 표면적 주장과 달리 덕의 정의를 먼저 말하고 덕의 속성을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덕의 정의는 덕의 속성으로부터 도출되는 것이다. 둘째, 학습은 회상이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이다. 회상은 전생의 기억이 아니라 지식획득을 가능하게 하는 논리적 전제-이전 개념-를 강조하는 말로 해석될 수 있다. 셋째, 덕은 신의 시여라는 말이 무슨 의미인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농담이 아니라 「메논」 전체의 주제인 학습의 가능성과 필요성 모두를 인정하는 의미 있는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다.
This paper deals with the problems revealed in Meno. First, what is the relation of the definition of virtue and the property of virtue? Socrates insists that he cannot answer how virtue is acquired, because he does not know what virtue is. His answer is that knowing the definition of virtue prece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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