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택시의 경우 사납금 납입에 대한 부담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교대근무로 장시간동안 영업하며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심야시간대에 위험하게 영업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택시의 안전성과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안전운전의 기준을 마련하거나 효율적인 영업전략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험운전행동과 운행수익간 상관관계와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 분석모형을 구축하고 영업형태별 위험운전행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택시 운행수익에 대한 연구는 승차수요 및 운행속도와 관련되어 수행되었지만, 위험운전행동이 운행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기존의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운전 지속시간에 따른 운전자 상태와 날씨, 승차수요, 영업횟수 등의 외부 영향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
법인택시의 경우 사납금 납입에 대한 부담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교대근무로 장시간동안 영업하며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심야시간대에 위험하게 영업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택시의 안전성과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안전운전의 기준을 마련하거나 효율적인 영업전략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험운전행동과 운행수익간 상관관계와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 분석모형을 구축하고 영업형태별 위험운전행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택시 운행수익에 대한 연구는 승차수요 및 운행속도와 관련되어 수행되었지만, 위험운전행동이 운행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기존의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운전 지속시간에 따른 운전자 상태와 날씨, 승차수요, 영업횟수 등의 외부 영향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TG 및 미터기로부터 구득한 데이터를 통해 차량별 시간당 주요 위험운전행동(급가속, 급감속, 급진로변경)과 운행수익, 평균속도에 대한 정보를 도출하고 전체 데이터 셋의 70%를 이용해 다중선형회귀분석, Ridge regression, LASSO, ANN 기법으로 모델링 하여 위험운전행동 및 평균속도가 운행수익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30%를 이용하여 모형의 성능을 MAPE와 RMSE값을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차량별 연속운전 시작시각기준 위험운전행동발생 경과시간을 집계하고 1시간 단위로 평균 위험운전빈도를 산출하여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업형태별 위험운전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영업형태를 장/단거리, 주/야간 2가지 형태로 분류하여 각각 위험운전행동의 발생빈도를 t-test를 이용해 비교하였다. 위험운전행동과 운행수익간 상간관계의 분석결과 평균속도가 운행수익을 높이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로 분석되었으며, ANN에서 유일하게 급진로변경이 운행수익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모형별 예측성능은 ANN, 다중선형회귀분석, Ridge regression, LASSO순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운전을 지속시간이 1시간 증가할 때마다 평균적으로 시간당 위험운전행동이 9건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영업형태별 위험운전행동 분석에서는 장거리 중점 영업의 차량이 단거리 중점 영업의 차량에 비해 시간당 급가속은 16.24%, 급감속은 약 24.52%, 급진로변경은 약 15%더 크게 나타났으며 주간 중점 영업의 차량이 야간 중점 영업 차량에 비해 급가속은 6.33%, 급감속은 13.38%, 급진로변경은 9.15%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위험운전행동이 실제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교통사고 손실비용 등과 연계하여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택시운행을 위한 안전법규제정 및 운행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법인택시의 경우 사납금 납입에 대한 부담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교대근무로 장시간동안 영업하며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심야시간대에 위험하게 영업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택시의 안전성과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안전운전의 기준을 마련하거나 효율적인 영업전략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험운전행동과 운행수익간 상관관계와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 분석모형을 구축하고 영업형태별 위험운전행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택시 운행수익에 대한 연구는 승차수요 및 운행속도와 관련되어 수행되었지만, 위험운전행동이 운행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기존의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운전 지속시간에 따른 운전자 상태와 날씨, 승차수요, 영업횟수 등의 외부 영향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TG 및 미터기로부터 구득한 데이터를 통해 차량별 시간당 주요 위험운전행동(급가속, 급감속, 급진로변경)과 운행수익, 평균속도에 대한 정보를 도출하고 전체 데이터 셋의 70%를 이용해 다중선형회귀분석, Ridge regression, LASSO, ANN 기법으로 모델링 하여 위험운전행동 및 평균속도가 운행수익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30%를 이용하여 모형의 성능을 MAPE와 RMSE값을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차량별 연속운전 시작시각기준 위험운전행동발생 경과시간을 집계하고 1시간 단위로 평균 위험운전빈도를 산출하여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업형태별 위험운전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영업형태를 장/단거리, 주/야간 2가지 형태로 분류하여 각각 위험운전행동의 발생빈도를 t-test를 이용해 비교하였다. 위험운전행동과 운행수익간 상간관계의 분석결과 평균속도가 운행수익을 높이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로 분석되었으며, ANN에서 유일하게 급진로변경이 운행수익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모형별 예측성능은 ANN, 다중선형회귀분석, Ridge regression, LASSO순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운전지속시간과 위험운전행동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운전을 지속시간이 1시간 증가할 때마다 평균적으로 시간당 위험운전행동이 9건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영업형태별 위험운전행동 분석에서는 장거리 중점 영업의 차량이 단거리 중점 영업의 차량에 비해 시간당 급가속은 16.24%, 급감속은 약 24.52%, 급진로변경은 약 15%더 크게 나타났으며 주간 중점 영업의 차량이 야간 중점 영업 차량에 비해 급가속은 6.33%, 급감속은 13.38%, 급진로변경은 9.15%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위험운전행동이 실제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교통사고 손실비용 등과 연계하여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택시운행을 위한 안전법규제정 및 운행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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