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학습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중국으로 여행 가는 학습자가 늘어남에 따라 현지에서 여행 시에 필요한 중국어 회화 학습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시중 서점에는 여행 중국어와 관련한 많은 책이 출판되었지만, 계속해서 바뀌는 정보를 빠르게 업데이트하기 어려우며,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때에 가지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쓰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에 여행중국어 회화 책을 뛰어넘은 새로운 교육 도구인 앱을 설계하여 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실용적인 회화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2010년부터 앱이 본격적으로 대량 출시되기 시작하였으며, 교육용 앱 제작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앱에서 교육용 앱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지만, 교육 앱 중에서 반 이상이 외국어 앱이라는 점은 기존의 학원이나 ...
중국어 학습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중국으로 여행 가는 학습자가 늘어남에 따라 현지에서 여행 시에 필요한 중국어 회화 학습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시중 서점에는 여행 중국어와 관련한 많은 책이 출판되었지만, 계속해서 바뀌는 정보를 빠르게 업데이트하기 어려우며,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때에 가지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쓰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에 여행중국어 회화 책을 뛰어넘은 새로운 교육 도구인 앱을 설계하여 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실용적인 회화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2010년부터 앱이 본격적으로 대량 출시되기 시작하였으며, 교육용 앱 제작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앱에서 교육용 앱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지만, 교육 앱 중에서 반 이상이 외국어 앱이라는 점은 기존의 학원이나 이러닝 중심의 형태에서 점차 앱 중심의 학습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연구를 위하여 기존의 영어와 중국어 회화 앱을 분석하고 기존의 여행용 중국어 앱을 중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성인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용하도록 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빈도분석 통계를 사용하여 일반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여행용 중국어 앱 사용 현황을 파악해 보았다. 중국어 교육용 앱을 사용하는 이유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 많았으며, 중국어 교육용 앱의 장점으로 현지에서 필요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었다. 기존 여행용 중국어 앱의 단점은 상호작용 기능이 부족한 것과 실제 대화를 주고 받는 형태의 의사소통적 내용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보완되었으면 하는 기능으로는 실제 상황의 대화 역할극 동영상이라고 한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추가적인 설명과 관련한 영상, SNS공유기능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80% 이상의 학습자들이 스마트 러닝이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고, 지속적으로 학습하겠다고 하였다. 관광지에서의 내용을 가장 배우고 싶어 하였으며 그다음이 대중교통이었다. 사용자들이 배우고 싶은 내용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가 앱을 평가 기준이었다. 이번 앱 설계에 많은 선행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스마트 러닝에 대한 인식과 앱 설계 시에 고려해야 할 점을 파악하고 기존의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DIY 저작 도구인 ‘스윙앱’을 통하여 앱을 설계해 보았다. 여행용 중국어 앱에 반영할 내용은 시중의 여행용 중국어 교재 15종 이상과 문화 관련 자료, 유튜브 채널의 내용들을 분석하여, 수록하기 전에 원어민의 검증을 거쳐 논문에 싣게 되었다. 비즈니스를 하는 중국어 학습자와 실제로 수업을 하며 기획한 여행 중국어 내용과 시중의 많은 여행용 중국어 책을 분석하여 현지에서 여행시에 필요한 중국어 표현들을 우선순위로 선별하였다. 이후 원어민 확인을 거쳐 기존에 여행용 중국어 책에 없는 표현을 장소별로 호텔, 교통수단, 식당, 공항, 관광지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3개월 이상 중국어를 학습한 초급자를 중심으로 하여 중급편, 고급편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나누어서 수록하였다. 중국에서 여행을 할 때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회화 내용만을 앱에 반영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번 논문에서 설계한 교육용 여행 중국어 앱을 추후 다른 연구자의 논문에서 블렌디드 러닝과 결합하여 효과 있는 중국어 수업 모델이 제시되었으면 한다. 중고등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면서도, 실제적인 회화 내용을 반영한 중국어 앱도 설계하여 학교 정규수업이나 방과후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
중국어 학습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중국으로 여행 가는 학습자가 늘어남에 따라 현지에서 여행 시에 필요한 중국어 회화 학습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시중 서점에는 여행 중국어와 관련한 많은 책이 출판되었지만, 계속해서 바뀌는 정보를 빠르게 업데이트하기 어려우며,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때에 가지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쓰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에 여행중국어 회화 책을 뛰어넘은 새로운 교육 도구인 앱을 설계하여 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실용적인 회화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2010년부터 앱이 본격적으로 대량 출시되기 시작하였으며, 교육용 앱 제작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앱에서 교육용 앱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지만, 교육 앱 중에서 반 이상이 외국어 앱이라는 점은 기존의 학원이나 이러닝 중심의 형태에서 점차 앱 중심의 학습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연구를 위하여 기존의 영어와 중국어 회화 앱을 분석하고 기존의 여행용 중국어 앱을 중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성인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용하도록 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빈도분석 통계를 사용하여 일반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여행용 중국어 앱 사용 현황을 파악해 보았다. 중국어 교육용 앱을 사용하는 이유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 많았으며, 중국어 교육용 앱의 장점으로 현지에서 필요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었다. 기존 여행용 중국어 앱의 단점은 상호작용 기능이 부족한 것과 실제 대화를 주고 받는 형태의 의사소통적 내용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보완되었으면 하는 기능으로는 실제 상황의 대화 역할극 동영상이라고 한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추가적인 설명과 관련한 영상, SNS공유기능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80% 이상의 학습자들이 스마트 러닝이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고, 지속적으로 학습하겠다고 하였다. 관광지에서의 내용을 가장 배우고 싶어 하였으며 그다음이 대중교통이었다. 사용자들이 배우고 싶은 내용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가 앱을 평가 기준이었다. 이번 앱 설계에 많은 선행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스마트 러닝에 대한 인식과 앱 설계 시에 고려해야 할 점을 파악하고 기존의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DIY 저작 도구인 ‘스윙앱’을 통하여 앱을 설계해 보았다. 여행용 중국어 앱에 반영할 내용은 시중의 여행용 중국어 교재 15종 이상과 문화 관련 자료, 유튜브 채널의 내용들을 분석하여, 수록하기 전에 원어민의 검증을 거쳐 논문에 싣게 되었다. 비즈니스를 하는 중국어 학습자와 실제로 수업을 하며 기획한 여행 중국어 내용과 시중의 많은 여행용 중국어 책을 분석하여 현지에서 여행시에 필요한 중국어 표현들을 우선순위로 선별하였다. 이후 원어민 확인을 거쳐 기존에 여행용 중국어 책에 없는 표현을 장소별로 호텔, 교통수단, 식당, 공항, 관광지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3개월 이상 중국어를 학습한 초급자를 중심으로 하여 중급편, 고급편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나누어서 수록하였다. 중국에서 여행을 할 때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회화 내용만을 앱에 반영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번 논문에서 설계한 교육용 여행 중국어 앱을 추후 다른 연구자의 논문에서 블렌디드 러닝과 결합하여 효과 있는 중국어 수업 모델이 제시되었으면 한다. 중고등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면서도, 실제적인 회화 내용을 반영한 중국어 앱도 설계하여 학교 정규수업이나 방과후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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