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중국어교재 분석 및 지도방안 연구 중국이 여러 분야의 시장을 점차 개방함에 따라, 해마다 중국과의 교역량은 증가하고 있고 교역하는 분야도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비즈니스 중국어를 배워야 하는 직장인이 늘어나고 있고,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도 꾸준히 개발되어 출판되고 있다. 그러나 필자의 조사 결과, 수많은 비즈니스 중국어교재 중에서 일반 관광 중국어회화와 다름없는 내용의 교재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보고, 현재 시중에 출판되고 있는 교재들을 분석하여 중국 비즈니스 업무에 적합한 보다 전문적인 교재 개발을 위한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개선 방안과 그 지도 방안을 찾아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중국어의 정의와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정의 및 범위를 설정하였고, 교보문고 웹사이트(www.kyobobook.co.kr)를 기준으로 시중의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를 조사하였다. 시중의 중·고급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를 조사해 본 결과, 총 8종의 교재를 ...
비즈니스 중국어교재 분석 및 지도방안 연구 중국이 여러 분야의 시장을 점차 개방함에 따라, 해마다 중국과의 교역량은 증가하고 있고 교역하는 분야도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비즈니스 중국어를 배워야 하는 직장인이 늘어나고 있고,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도 꾸준히 개발되어 출판되고 있다. 그러나 필자의 조사 결과, 수많은 비즈니스 중국어교재 중에서 일반 관광 중국어회화와 다름없는 내용의 교재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보고, 현재 시중에 출판되고 있는 교재들을 분석하여 중국 비즈니스 업무에 적합한 보다 전문적인 교재 개발을 위한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개선 방안과 그 지도 방안을 찾아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중국어의 정의와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정의 및 범위를 설정하였고, 교보문고 웹사이트(www.kyobobook.co.kr)를 기준으로 시중의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를 조사하였다. 시중의 중·고급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를 조사해 본 결과, 총 8종의 교재를 분석 대상 교재로 선정할 수 있었다. 그리고 선정된 8종의 교재를 대상으로 외형 분석 및 내용 분석을 진행하였다. 전체 구성·단원구성·비즈니스 Tip의 구성으로 나누어 외형 분석을 진행하였고, 소재·어휘·문법·비즈니스 Tip으로 나누어 내용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고의 교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필자는 다음과 같이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재 평가문항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동기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므로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에는 반드시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문항과 모범답안을 제시해 놓아야 한다. 둘째, 최근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의류, 음악, 드라마, 영화, 웹툰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소재와 어휘도 분야별로 다양하게 수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에 무역 업무에 대한 정보 외에도, 중국 문화 및 중국 비즈니스 매너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수록한 비즈니스 Tip을 반드시 삽입하여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 고급 수준의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를 개발할 경우, 사설학원 등에서 교재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역할극을 위한 시나리오 형식(대화, 행동, 상황에 대해 자세하게 제시)의 회화 교재를 구성해야 한다. 다섯째, 작문(문서작성) 교재는 실제 문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많이 수록할수록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므로, 좀 더 풍부하고 다양한 상황을 추가하여 교재의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중국어교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중국어 지도방안도 제시해 보았다. 비즈니스 중국어 지도방안을 제시할 주제로는 가격 협상, 계약 체결, 이메일 작성으로 설정하였다. 본고에서 설정한 주제 중 가격 협상과 계약 체결은 본 연구에서 분석한 모든 회화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며, 이러한 분석 결과는 비즈니스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판단되어 지도방안의 주제로 설정하였다. 또한 최근 비즈니스 업무에 있어서 이메일 업무는 필수적이므로 이메일 작성도 본 연구 지도방안의 주제로 설정하였다. 이렇게 직장인들이 가장 자주 접하게 되는 가격 협상, 계약 체결, 이메일 작성 이 세 가지의 주제를 지도방안의 주제로 선정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하여 가격 협상과 계약 체결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안은 듣기·읽기 및 말하기 활동 위주로 구성하였으며, 이메일 작성은 문서 작성 학습을 위한 수업이므로 읽기·쓰기 및 듣기 활동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 8종 교재는 필자만의 분석 기준으로 설정한 교재들이기 때문에 연구에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와 앞으로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중·고급 수준의 비즈니스 중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을 갖춘 교재가 개발되기를 기대해 본다.
비즈니스 중국어교재 분석 및 지도방안 연구 중국이 여러 분야의 시장을 점차 개방함에 따라, 해마다 중국과의 교역량은 증가하고 있고 교역하는 분야도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비즈니스 중국어를 배워야 하는 직장인이 늘어나고 있고,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도 꾸준히 개발되어 출판되고 있다. 그러나 필자의 조사 결과, 수많은 비즈니스 중국어교재 중에서 일반 관광 중국어회화와 다름없는 내용의 교재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보고, 현재 시중에 출판되고 있는 교재들을 분석하여 중국 비즈니스 업무에 적합한 보다 전문적인 교재 개발을 위한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개선 방안과 그 지도 방안을 찾아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중국어의 정의와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정의 및 범위를 설정하였고, 교보문고 웹사이트(www.kyobobook.co.kr)를 기준으로 시중의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를 조사하였다. 시중의 중·고급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를 조사해 본 결과, 총 8종의 교재를 분석 대상 교재로 선정할 수 있었다. 그리고 선정된 8종의 교재를 대상으로 외형 분석 및 내용 분석을 진행하였다. 전체 구성·단원구성·비즈니스 Tip의 구성으로 나누어 외형 분석을 진행하였고, 소재·어휘·문법·비즈니스 Tip으로 나누어 내용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고의 교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필자는 다음과 같이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재 평가문항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동기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므로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에는 반드시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문항과 모범답안을 제시해 놓아야 한다. 둘째, 최근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의류, 음악, 드라마, 영화, 웹툰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의 소재와 어휘도 분야별로 다양하게 수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비즈니스 중국어교재에 무역 업무에 대한 정보 외에도, 중국 문화 및 중국 비즈니스 매너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수록한 비즈니스 Tip을 반드시 삽입하여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 고급 수준의 비즈니스 중국어교재를 개발할 경우, 사설학원 등에서 교재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역할극을 위한 시나리오 형식(대화, 행동, 상황에 대해 자세하게 제시)의 회화 교재를 구성해야 한다. 다섯째, 작문(문서작성) 교재는 실제 문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많이 수록할수록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므로, 좀 더 풍부하고 다양한 상황을 추가하여 교재의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중국어교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중국어 지도방안도 제시해 보았다. 비즈니스 중국어 지도방안을 제시할 주제로는 가격 협상, 계약 체결, 이메일 작성으로 설정하였다. 본고에서 설정한 주제 중 가격 협상과 계약 체결은 본 연구에서 분석한 모든 회화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며, 이러한 분석 결과는 비즈니스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판단되어 지도방안의 주제로 설정하였다. 또한 최근 비즈니스 업무에 있어서 이메일 업무는 필수적이므로 이메일 작성도 본 연구 지도방안의 주제로 설정하였다. 이렇게 직장인들이 가장 자주 접하게 되는 가격 협상, 계약 체결, 이메일 작성 이 세 가지의 주제를 지도방안의 주제로 선정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하여 가격 협상과 계약 체결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안은 듣기·읽기 및 말하기 활동 위주로 구성하였으며, 이메일 작성은 문서 작성 학습을 위한 수업이므로 읽기·쓰기 및 듣기 활동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 8종 교재는 필자만의 분석 기준으로 설정한 교재들이기 때문에 연구에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와 앞으로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중·고급 수준의 비즈니스 중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을 갖춘 교재가 개발되기를 기대해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