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적 패턴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패턴 인식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grated pattern activity on pattern recognition and mathematical tendency of 3 years old children 원문보기


정경애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통합적 패턴활동을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패턴 인식 및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교육적 효과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유아패턴 교육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통합적 패턴 활동이 유아의 패턴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통합적 패턴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G시에 소재한 2개 어린이집의 만 3세 유아로 연구대상 기관은 서로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고 사회경제적 배경을 비롯한 인적・물적 환경이 비슷한 규모의 80명 이상의 정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집이다. 대상 유아는 실험집단 A 어린이집 만 3세 유아 20명(남 8명, 여 9명)과 통제집단 B 어린이집 만 3세 유아 20명(남 9명, 여 8명)으로 총 34명이었고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통합적 패턴 활동을 8주 동안 한 주에 2가지씩 총 16회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유아의 패턴 인식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원화연(1999)의 패턴 인식 도구를 기초로 이윤정(2006)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패턴 인식 검사는 검사에 포함되는 패턴의 형태는 시각적, 청각적, 상징적 패턴으로 나누어지며 형태별로 2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패턴유형별 총 6개의 형태로 구성된다. 검사도구의 하위구성은 각 유형별로 AB형, ABB형, AABB형, AAAB형, ABC형의 반복형 패턴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수학적 성향을 알아보는 도구로는 윤세은(2011)이 개발한 유아의 수학적 성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수학적 성향 평정척도는 융통성, 자신감, 지속성, 자기점검, 적용성, 흥미성 6요소로 구성되어져 있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integrated pattern activity on pattern recognition and mathematical tendency of three-years old children. Through this study, the suggestion for the effective method of children’s pattern education will be made.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경애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실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 8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48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