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 4학년 과학 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An Analysis of the elements of STEAM in the 3rd and 4th grade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ion Curriculum원문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요소를 분석하여 과학 교과서를 활용한 STEAM 교육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대하여 학년별, 내용 영역별, 교과서 구성 체제별 STEAM 요소를 각각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STEAM 요소는 학년별로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 교과에 다양한 분야의 학습 내용을 융합하려는 시도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2015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STEAM 요소는 내용 영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높은 STEAM 요소가 나타난 생명 영역에는 동물 멸종 관련 사회 문제, 동식물의 특징을 모방한 생활 속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요소를 분석하여 과학 교과서를 활용한 STEAM 교육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대하여 학년별, 내용 영역별, 교과서 구성 체제별 STEAM 요소를 각각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STEAM 요소는 학년별로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 교과에 다양한 분야의 학습 내용을 융합하려는 시도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2015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STEAM 요소는 내용 영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높은 STEAM 요소가 나타난 생명 영역에는 동물 멸종 관련 사회 문제, 동식물의 특징을 모방한 생활 속 생체 모방 사례 등이 다양하게 제시되면서 STEAM 교육을 위한 재구성 가능성이 높은 영역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교과서 구성 체제별로 다양한 STEAM 요소 분포 양상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양상은 일상의 경험과 관련된 소재를 통해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즐겁게 학습한다는 과학 교과의 성격을 잘 반영한 것이라 판단된다. 넷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비해 2015 개정 과학 교과서의 STEAM 요소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술공학과 문화예술 요소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현예술 요소는 약간의 감소를 보였고 수학 영역은 다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를 연구대상으로 분석하였으나 2019학년도부터 적용될 초등 5, 6학년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년 간 연계성과 STEAM 요소의 차이를 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의 체계성을 확인하고, 교과서를 활용한 학년군별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3, 4학년 생명 영역과 관련된 STEAM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개발되었으면 한다. 교과서에 제시된 풍부한 소재를 활용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과학 교과에서 STEAM 교육이 정착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의 STEAM 교육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질적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초등교육 현장에서 실과, 과학, 예술 교과를 포함한 여러 교과에서 STEAM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현장의 동향을 반영하여 교육현장에서 주요 학습 교재로 활용되고 있는 교과서가 STEAM 교육을 위한 교재로서 가지는 의미는 어떠한지를 심도 있게 분석하는 질적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더 나은 교과서 개발을 위한 지표로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요소를 분석하여 과학 교과서를 활용한 STEAM 교육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대하여 학년별, 내용 영역별, 교과서 구성 체제별 STEAM 요소를 각각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STEAM 요소는 학년별로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 교과에 다양한 분야의 학습 내용을 융합하려는 시도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2015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STEAM 요소는 내용 영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높은 STEAM 요소가 나타난 생명 영역에는 동물 멸종 관련 사회 문제, 동식물의 특징을 모방한 생활 속 생체 모방 사례 등이 다양하게 제시되면서 STEAM 교육을 위한 재구성 가능성이 높은 영역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교과서 구성 체제별로 다양한 STEAM 요소 분포 양상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양상은 일상의 경험과 관련된 소재를 통해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즐겁게 학습한다는 과학 교과의 성격을 잘 반영한 것이라 판단된다. 넷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비해 2015 개정 과학 교과서의 STEAM 요소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술공학과 문화예술 요소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현예술 요소는 약간의 감소를 보였고 수학 영역은 다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를 연구대상으로 분석하였으나 2019학년도부터 적용될 초등 5, 6학년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년 간 연계성과 STEAM 요소의 차이를 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의 체계성을 확인하고, 교과서를 활용한 학년군별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3, 4학년 생명 영역과 관련된 STEAM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개발되었으면 한다. 교과서에 제시된 풍부한 소재를 활용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과학 교과에서 STEAM 교육이 정착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의 STEAM 교육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질적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초등교육 현장에서 실과, 과학, 예술 교과를 포함한 여러 교과에서 STEAM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현장의 동향을 반영하여 교육현장에서 주요 학습 교재로 활용되고 있는 교과서가 STEAM 교육을 위한 교재로서 가지는 의미는 어떠한지를 심도 있게 분석하는 질적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더 나은 교과서 개발을 위한 지표로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