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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3년, pp.22 - 35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problems of grade 3~4 science textbooks developed fo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rais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53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selected and asked to complete the open questionnaire to find out the problems they experienced or perce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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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교육의 질은 교과서의 질이 좌우한다." 라는 말은 왜 등장하게 되었는가? | , 1987; Wellington & Osborne, 2001). 즉, 우리나라에서는 효율적인 초등 과학 학습 지도를 위해 과학 교과서와 실험 관찰, 교사용 지도서 등의 과학 교과용 도서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교사들이 이 자료들에 제시된 모든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만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수업에 태만한 교사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어떠한 재구성 과정 없이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순서에 따라 과학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도 매우 많다. 흔히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이 좌우한다. | |
교과서란? | 흔히 교과서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개발된 잘 만들어진 하나의 자료에 불과하다고 주장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 특히 국정 교과서 체제를 취하고 있고, 해당 교사들의 과학 수업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초등학교 현장에서 과학 교과서가 차지하고 있는 역할과 비중은 이보다 훨씬 크다(임채성 등, 2007; Armbruster, 1993; Bentley et al. | |
우리나라의 경우, 교과서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 이런 점에서 볼 때, 교육과정이 효과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과서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맞게 개발 및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개발 기간이 비교적 짧고, 개발자들의 주된 업무가 교과서 개발이 아닌 우리나라의 경우,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교과서에 대한 검토 및 의견 수렴 과정이 충분하지 않아 교과서에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많은 과학교육 연구자들이 교과서에 주목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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