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 4학년 과학 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An Analysis of the elements of STEAM in the 3rd and 4th grade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원문보기


전주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융합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요소를 분석하여 과학 교과서를 활용한 STEAM 교육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대하여 학년별, 내용 영역별, 교과서 구성 체제별 STEAM 요소를 각각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STEAM 요소는 학년별로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 교과에 다양한 분야의 학습 내용을 융합하려는 시도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2015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STEAM 요소는 내용 영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높은 STEAM 요소가 나타난 생명 영역에는 동물 멸종 관련 사회 문제, 동식물의 특징을 모방한 생활 속 ...

주제어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 STEAM 요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주연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융합교육
지도교수 신영준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82
키워드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 STEAM 요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2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