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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관계형성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관계형성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관계형성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또래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의 S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27명)과 통제집단(27명)을 각각 한 학급씩 선정하였다. 두 집단 모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만 관계형성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9주 동안 매주 1~2회씩 16회기 실시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 처치가 끝난 후 일주일 뒤 동형의 검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독립표본 ...
저자 | 장현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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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학교상담 |
지도교수 | 여태철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100 |
키워드 | 공감능력 또래관계의 질 관계형성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653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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