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 미술과 시각문화미술교육 내용 분석 및 방향 제안 원문보기


강윤혜 (경인교육대학교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는 수없이 많은 이미지들에 둘러싸여 매일을 살아가고 있으며, 새로운 매체들이 등장할수록 이미지를 제공받을 기회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시각 이미지는 단순한 미적 표현을 위한 것도 있지만, 그 속에 특정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이미지 소비자에게는 시각문화를 단순히 즐기는 것을 넘어서 그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미술교과에서도 이러한 시각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그 내용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흐름에 맞추어 시각문화미술교육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보다 효율적인 시각문화미술교육을 위한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시각문화미술교육에 대해 정확히 정의해 보았다. 교육과정과 교과서 속 시각문화미술교육 도입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시각문화미술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다고 생각했기에 시각문화미술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찾아보았다. 연구물을 찾는 핵심어는 ‘시각문화, 미술, 미술교육, 교육’으로 설정하였으며, 시각문화가 지닌 미술 교육적 가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한 2000년대 무렵부터 시작된 연구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구들에서 핵심적으로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시각문화 미술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할 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다음 단계는 시각문화미술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입장 정리를 토대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해 보는 것이었다. 교육과정은 시각문화미술교육 관련 내용이 최초로 적용되기 시작한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함께 살펴보았다. 세 교육과정을 모두 분석해 본 것은 ‘시각문화교육’의 최초의 도입 양상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함이었다. 실제로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시각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한 시각문화미술교육에 국한되어 있는 반면, 2009와 2015 교육과정은 이미지의 이해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미지의 탐색을 바탕으로 한 제작 활동까지 교육의 범위를 확장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시각문화에 대한 정의도 초기의 교육과정에 비해 명확히 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교과서의 경우 시각문화미술교육의 특징과 더불어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시각문화미술교육의 내용을 잘 담아내고 있는가를 살펴보는데 주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현재 3-4학년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된 미술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5-6학년은 다음 학년도를 기점으로 새 교육과정이 반영된 교과서를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2015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된 미술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하되, 5-6학년은 전시본으로 나온 검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최종적으로는 교육과정 및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윤혜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주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3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