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 시각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Visual Culture Elementary Art Education Program to Strengthen Character Competencies 원문보기


이하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부는 2016년 ‘인성교육 5개년 종합 계획’에서 핵심역량과 핵심덕목을 제시하며 인성 가치·덕목을 학생들에게 주입식으로 지도하기보다는 “앎을 삶 속에서 실천”하도록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운영하여 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2015)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큰 목표가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을 함양하게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미술교과에서도 ‘학교 교육에서의 미술은 바른 인성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기를 수 있는 핵심교과’라고 그 성격을 명시하고 있어 미술교과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인성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실제적으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미술 수업으로서 ‘시각문화미술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시각문화교육은 사회문화적 여건 안에서 인간의 삶이 지니는 의미성들을 탐구하여, 삶의 맥락성 속에서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반성적, 자성적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일상성에 근거한 개개인의 시각 문화 체험은 개인과 시각 이미지가 공존하는 장면에 대한 관계 이해 그리고 개인적/사회적 가치와 역할 등을 탐구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인성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안으로서 시각문화미술교육을 제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서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의 방향을 고찰하고, 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각문화 미술교육 내용이 어떤 점에서 의미 있고 적절한지 분석하며, 본 연구과제로 시각문화 미술교육에서 길러줄 수 있는 인성역량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역량강화를 위한 시각문화미술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을 돕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첫째,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이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2009개정 미술과 5, 6학년 교과서 5종에서 드러난 인성요소를 분석하고, 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 수업의 관점에서 시각문화 미술교육 단원 내용을 심층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았다. 셋째, 11명의 미술교육 전문가를 선정하여 심층면접(...

주제어

#인성 역량 시각문화 미술교육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하림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지도교수 이주연
발행연도 2018
키워드 인성 역량 시각문화 미술교육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038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