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자의 견해에 따르면 한 나라에 체류하는 이주민이나 외국인의 비율이 2%를 넘어서면 다문화사회라고 명명하고 5%를 넘으면 다인종, 다민족사회라고 지칭한다고 한다. 현재 2012년 기준 법무부의 보고에 따르면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이 147만명을 넘어서 전체 인구의 3%를 차지하고 있기에 한국은 이미 다문화 사회가 되었고 머지 않아 다민족 사회로 진입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에 다문화인들의 문제 역시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다. 다문화인들로 인한 사회문제를 어떻게 대처해 나아갈 것인가? 이런 질문에 조금이라도 문제 해결을 위한 교회의 역할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따라서 다문화인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케 함으로 어떠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 되었으며, 다문화인들의 변화된 삶이 무엇인가? 를 연구하여 다문화인들의 한국생활에 적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연구 목적으로는 다문화인들이 한국생활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데에는 뜻하지 않게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다문화인들이 그들을 위한 교회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인종차별의 문제나 종교적인 문제 가정과 자녀 그리고 윤리적인 문제 등을 해결한 부분들이 무엇인가를 면담을 통해 연구해 나가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다른 사회단체에 대한 관심도 많지만 그 중에 교회프로그램 참여로 인해 다문화인들이 지역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인들의 지역사회적응 정도에 따른 유형별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에 있어서는 급속히 다문화사회로 진입하여 다문화 가정의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다문화 가정을 향한 중장기 복지정책과 다양한 국가정책을 세우고 있으며,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등 여러 기관단체들 역시 연구 및 세미나등을 통해서 다문화 가정을 위한 실제적인 접근과 지원을 이해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이주 여성은 지역사회 가운데서 언어와 사회, ...
국문 초록
다문화인들의 교회 다문화 프로그램 참여경험 사례연구
김 진 수 다문화교육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사회학자의 견해에 따르면 한 나라에 체류하는 이주민이나 외국인의 비율이 2%를 넘어서면 다문화사회라고 명명하고 5%를 넘으면 다인종, 다민족사회라고 지칭한다고 한다. 현재 2012년 기준 법무부의 보고에 따르면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이 147만명을 넘어서 전체 인구의 3%를 차지하고 있기에 한국은 이미 다문화 사회가 되었고 머지 않아 다민족 사회로 진입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에 다문화인들의 문제 역시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다. 다문화인들로 인한 사회문제를 어떻게 대처해 나아갈 것인가? 이런 질문에 조금이라도 문제 해결을 위한 교회의 역할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따라서 다문화인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케 함으로 어떠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 되었으며, 다문화인들의 변화된 삶이 무엇인가? 를 연구하여 다문화인들의 한국생활에 적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연구 목적으로는 다문화인들이 한국생활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데에는 뜻하지 않게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다문화인들이 그들을 위한 교회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인종차별의 문제나 종교적인 문제 가정과 자녀 그리고 윤리적인 문제 등을 해결한 부분들이 무엇인가를 면담을 통해 연구해 나가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다른 사회단체에 대한 관심도 많지만 그 중에 교회프로그램 참여로 인해 다문화인들이 지역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인들의 지역사회적응 정도에 따른 유형별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에 있어서는 급속히 다문화사회로 진입하여 다문화 가정의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다문화 가정을 향한 중장기 복지정책과 다양한 국가정책을 세우고 있으며,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등 여러 기관단체들 역시 연구 및 세미나등을 통해서 다문화 가정을 위한 실제적인 접근과 지원을 이해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이주 여성은 지역사회 가운데서 언어와 사회, 문화적응의 어려움 가운데 소외되어, 폭력과 인권유린을 당하며, 가난 속에서 자녀를 양육하며 가정을 지키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들과 사회적 차별과 냉대는 다문화가정의 해체로 이어지고 그 부담은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연구의 필요성이나 목적에 따라 이 연구논문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에 대한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인들이 접하고 있는 경제적인 문제, 자녀교육적인 문제, 부부갈등이나 가족의 문제, 친구를 사귀는 관계형성의 문제가 무엇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는가? 두 번째는 다문화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참여과정이다. 다문화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동기와 참여함으로 문제해결에 충족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적인 문제 해결만이 아니라 믿음성장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다음으로는 다문화인들이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본교인들과 불협화음이 나타는 것은 무엇인가?를 살펴 보도록한다. 세 번째는 다문화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 했을때 나타난 결과는 무엇인가를 연구해 본다. 다문화인들이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공통점은 1) 프로그램 자체의 도움보다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동료들에 의해 경제적인 도움 즉 직장알선, 기술지원, 급여문제, 근로조건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과, 2) 부부갈등이나 가족과의 갈등의 문제는 프로그램을 통해 믿음을 가진면서 자신들의 성격이나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을 배우게 되었고, 동료들간에는 서로의 갈등의 문제를 나누면서 문제를 해소 했다고 말한다. 3) 다문화인들이 자녀에 대한 애정은 누구보다도 강하다. 하지만 자녀교육에 있어서는 부적응이나 소외감을 부추기고 있다. 이런 점에서 교회 프로그램은 다문화인들에게 자신감을 갖게하고 프로그램 동료들간에 정보교환이나 자녀문제의 의견을 서로 나누면서 의사소통, 학습결손, 정체성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4) 교회 프로그램은 모든 사람에게 만족을 줄 수 없다. K교회의 다문화프로그램이 다문화인들에게 유익하고 효과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본 교인들과의 교류단절은 앞으로 고려해야 할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인들의 교회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는 첫째 한국 사회에 대한 부적응으로 인한 불안감을 종교적인 행사 참여로 인한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었다. 둘째 한국 사회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로 인해 제한된 사회생활을, 프로그램 참여로 인해 사회적응에 대한 자신감, 또는 사회고립감을 해소했다. 셋째 문화, 전통, 풍습에 대한 차이로 인해 오는 부부간의 갈등이나 가정생활의 편의성 등의 많은 도움을 주었다. 넷째 다문화인으로 대인관계가 매우 힘들었는데, 프로그램 참여로 인하여 대인관계의 기피증을 해결하게 되었다. 다섯째 경제, 교육, 의료, 관공서등을 이용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어 생활의 편의성을 제공받을 수 있었다.
핵심어 : 교회프로그램, 경제, 부부갈등, 관계형성, 믿음, 참여, 교류단절
국문 초록
다문화인들의 교회 다문화 프로그램 참여경험 사례연구
김 진 수 다문화교육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사회학자의 견해에 따르면 한 나라에 체류하는 이주민이나 외국인의 비율이 2%를 넘어서면 다문화사회라고 명명하고 5%를 넘으면 다인종, 다민족사회라고 지칭한다고 한다. 현재 2012년 기준 법무부의 보고에 따르면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이 147만명을 넘어서 전체 인구의 3%를 차지하고 있기에 한국은 이미 다문화 사회가 되었고 머지 않아 다민족 사회로 진입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에 다문화인들의 문제 역시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다. 다문화인들로 인한 사회문제를 어떻게 대처해 나아갈 것인가? 이런 질문에 조금이라도 문제 해결을 위한 교회의 역할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따라서 다문화인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케 함으로 어떠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 되었으며, 다문화인들의 변화된 삶이 무엇인가? 를 연구하여 다문화인들의 한국생활에 적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연구 목적으로는 다문화인들이 한국생활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데에는 뜻하지 않게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다문화인들이 그들을 위한 교회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인종차별의 문제나 종교적인 문제 가정과 자녀 그리고 윤리적인 문제 등을 해결한 부분들이 무엇인가를 면담을 통해 연구해 나가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다른 사회단체에 대한 관심도 많지만 그 중에 교회프로그램 참여로 인해 다문화인들이 지역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인들의 지역사회적응 정도에 따른 유형별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에 있어서는 급속히 다문화사회로 진입하여 다문화 가정의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다문화 가정을 향한 중장기 복지정책과 다양한 국가정책을 세우고 있으며,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등 여러 기관단체들 역시 연구 및 세미나등을 통해서 다문화 가정을 위한 실제적인 접근과 지원을 이해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이주 여성은 지역사회 가운데서 언어와 사회, 문화적응의 어려움 가운데 소외되어, 폭력과 인권유린을 당하며, 가난 속에서 자녀를 양육하며 가정을 지키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들과 사회적 차별과 냉대는 다문화가정의 해체로 이어지고 그 부담은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연구의 필요성이나 목적에 따라 이 연구논문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에 대한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인들이 접하고 있는 경제적인 문제, 자녀교육적인 문제, 부부갈등이나 가족의 문제, 친구를 사귀는 관계형성의 문제가 무엇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는가? 두 번째는 다문화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참여과정이다. 다문화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동기와 참여함으로 문제해결에 충족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적인 문제 해결만이 아니라 믿음성장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다음으로는 다문화인들이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본교인들과 불협화음이 나타는 것은 무엇인가?를 살펴 보도록한다. 세 번째는 다문화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 했을때 나타난 결과는 무엇인가를 연구해 본다. 다문화인들이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공통점은 1) 프로그램 자체의 도움보다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동료들에 의해 경제적인 도움 즉 직장알선, 기술지원, 급여문제, 근로조건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과, 2) 부부갈등이나 가족과의 갈등의 문제는 프로그램을 통해 믿음을 가진면서 자신들의 성격이나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을 배우게 되었고, 동료들간에는 서로의 갈등의 문제를 나누면서 문제를 해소 했다고 말한다. 3) 다문화인들이 자녀에 대한 애정은 누구보다도 강하다. 하지만 자녀교육에 있어서는 부적응이나 소외감을 부추기고 있다. 이런 점에서 교회 프로그램은 다문화인들에게 자신감을 갖게하고 프로그램 동료들간에 정보교환이나 자녀문제의 의견을 서로 나누면서 의사소통, 학습결손, 정체성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4) 교회 프로그램은 모든 사람에게 만족을 줄 수 없다. K교회의 다문화프로그램이 다문화인들에게 유익하고 효과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본 교인들과의 교류단절은 앞으로 고려해야 할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인들의 교회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는 첫째 한국 사회에 대한 부적응으로 인한 불안감을 종교적인 행사 참여로 인한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었다. 둘째 한국 사회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로 인해 제한된 사회생활을, 프로그램 참여로 인해 사회적응에 대한 자신감, 또는 사회고립감을 해소했다. 셋째 문화, 전통, 풍습에 대한 차이로 인해 오는 부부간의 갈등이나 가정생활의 편의성 등의 많은 도움을 주었다. 넷째 다문화인으로 대인관계가 매우 힘들었는데, 프로그램 참여로 인하여 대인관계의 기피증을 해결하게 되었다. 다섯째 경제, 교육, 의료, 관공서등을 이용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어 생활의 편의성을 제공받을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