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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드론을 활용한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조성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과학영재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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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영재들의 잠재된 능력을 이끌어 내고 미래 기술과 장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융합드론을 활용한 과학영재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융합적 태도를 중심으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관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 개발은 시대상에 맞는 첨단 장비인 융합드론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영재교수모형에 기초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되는 프로그램은 모듈화하여 전체를 단계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여 첨단 과학기술(장비와 도구)을 기반으로 영재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과학영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중학교 과학영재에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드론을 활용한 영재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만족할만한 프로그램이었다. 활동 후 설문을 통한 응답에서 기존 수업과의 차이점에 대한 답변을 살펴보니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수학, 과학, 기술 등 여러 과목을 관련지어 배울 수 있다.”와 “학생 중심의 활동이 많고 선생님의 설명은 많지 않다.”는 답변이 많았다. 그러나 현장에서 아직 드론에 대한 소개가 초기인지라 원활하게 적용하는데 다소 시간이 부족한 점도 있었으나 지속적으로 수업을 받고 싶다는 의견과 이를 통해 과학기술에 관심을 갖게 되고 과학 수업이 재미있어 졌다는 응답이 있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태도 변화를 알아본 결과 흥미, 배려와 소통, 유용성 및 가치 인식, 자아개념, ...

주제어

#"융합드론" "소프트웨어" "미래기술" "드론" "생태드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호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영재교육
지도교수 최선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24
키워드 "융합드론" "소프트웨어" "미래기술" "드론" "생태드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3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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