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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Tracking을 이용한 드론 비행 조정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 Software for Drone Flying Control using Object-Track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8 Oct. 31, 2018년, pp.882 - 884  

구본재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이채은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홍장의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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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은 최근 기상관측, 영상촬영, 인명구조 등의 다양한 분야로 활용 가능성이 입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드론 적용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또한 민간용 시장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확산은 일반인들도 드론에 대한 이해와 활용 관점을 가지게 되었고, 실험용 드론 시스템 제작/개발로 이어지고 고 있다. 그러나 드론은 비행체의 물리적 특성상 정밀한 제어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법적으로 드론을 비행시킬 수 있는 공간이 다양하지 못하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드론을 처음 접하거나 조종이 미숙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드론의 비행 조종 연습을 할 수 있는 웹 기반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그 실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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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드론 비행 조정용 교육 소프트웨어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은 먼저 바닥에 놓인 화이트 보드상에 드론이 비행할 경로를 표시하였다.
  • 따라서 장소, 금액에 대한 제한 없이, 국가 자격증을 목표로 하지 않아도 개인적으로 드론 조종 연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웹캠이 있다면 장소에 상관없이 웹페이지를 통해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드론으로 비행 연습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그 가능성에 대해 평가한다.
  • 이 논문에서는 Object-Tracking(객체 추적)의 CSR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물체(드론)을 인식하고 추적하는 기능과, 정해진 경로를 표시하고 이를 추적한 물체와 비교하고 그 차이점을 표시함으로써 조종 연습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구축하였다. 제안하는 프로그램은 웹페이지에서 실행할 수 있고, 가지고 있는 드론을 사용 할 수 있으므로 장소, 비용과 같은 제한 사항들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 따라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최소화 하는 On-line 방식의 교육 또는 연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 논문에서는 On-Line으로 웹페이지를 통해 접속 하여 PC카메라 또는 Web-Cam을 이용해 진행 할 수 있는 드론 교육 프로그램과 그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 PC는 전송된 영상을 바탕으로 드론을 인식하고 트래킹하여, 드론의 비행 경로 정보를 얻는다. 이를 바탕으로 PC에서는 설정된 비행 경로와 드론의 비행 경로를 비교하여 해당 드론이 정해진 경로를 벗어났는지 확인하고, 드론의 경로를 사용자에게 제공해준다. 만약 벗어났을 경우 사용자에게 이를 알려주고, 반면에 사용자가 지정된 경로를 벗어나지 않고 완주했을 경우에는 완주하는데 걸린 시간을 통해 다른 사용자와 비교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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