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수업에서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cological STEAM Program using a Drone in Elementary Science Class : Focused on the 6th grade Biology-Environmental Unit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생태와 관련된 과학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첨단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드론을 활용한 미래직업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 분석한 후 6학년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적합하도록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드론을 활용한 생물과 환경 단원 수업의 만족도 및 STEAM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 2개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학급, 174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STEAM 태도에 설문을 활용하여 전·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STEAM 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하위요소에서 흥미, 배려와 소통, 유용성 및 가치인식, 자아개념, ...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생태와 관련된 과학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첨단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드론을 활용한 미래직업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 분석한 후 6학년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적합하도록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드론을 활용한 생물과 환경 단원 수업의 만족도 및 STEAM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 2개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학급, 174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STEAM 태도에 설문을 활용하여 전·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STEAM 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하위요소에서 흥미, 배려와 소통, 유용성 및 가치인식, 자아개념, 자아 효능감, 이공계 진로선택에 있어 평균점이 사전보다 사후에 더 높아졌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STEAM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전체적으로 응답자의 94.8%의 학생이 대체로 그렇다 이상의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으며, STEAM 프로그램이 어렵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4%정도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TEAM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의 서술 문항에 대해서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들과 협력해서 수행하는 모둠활동이 가능하다는 점,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는 점, 과학기술과 관련된 직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점을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개발된 프로그램은 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높고 이를 통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STEAM교육의 만족도와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진로교육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연구결과와 같이 STEAM 프로그램의 적용은 배려, 소통, 유용성 및 가치인식, 자아개념, 자아효능감 등 STEAM 태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용 단원, 적용 대상을 더 넓혀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생태와 관련된 과학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첨단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드론을 활용한 미래직업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 분석한 후 6학년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적합하도록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드론을 활용한 생물과 환경 단원 수업의 만족도 및 STEAM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 2개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학급, 174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STEAM 태도에 설문을 활용하여 전·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STEAM 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하위요소에서 흥미, 배려와 소통, 유용성 및 가치인식, 자아개념, 자아 효능감, 이공계 진로선택에 있어 평균점이 사전보다 사후에 더 높아졌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STEAM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전체적으로 응답자의 94.8%의 학생이 대체로 그렇다 이상의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으며, STEAM 프로그램이 어렵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4%정도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TEAM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의 서술 문항에 대해서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들과 협력해서 수행하는 모둠활동이 가능하다는 점,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는 점, 과학기술과 관련된 직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점을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개발된 프로그램은 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높고 이를 통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STEAM교육의 만족도와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진로교육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연구결과와 같이 STEAM 프로그램의 적용은 배려, 소통, 유용성 및 가치인식, 자아개념, 자아효능감 등 STEAM 태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용 단원, 적용 대상을 더 넓혀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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