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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 수업에서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cological STEAM Program using a Drone in Elementary Science Class : Focused on the 6th grade Biology-Environmental Unit 원문보기


박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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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생태와 관련된 과학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첨단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드론을 활용한 미래직업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생물과 환경 단원 분석한 후 6학년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적합하도록 드론을 활용한 생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드론을 활용한 생물과 환경 단원 수업의 만족도 및 STEAM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기도 소재 2개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학급, 174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STEAM 태도에 설문을 활용하여 전·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STEAM 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하위요소에서 흥미, 배려와 소통, 유용성 및 가치인식, 자아개념, ...

주제어

#생태 STEAM 프로그램 드론 생명과 환경 초등과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전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지도교수 최선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21
키워드 생태 STEAM 프로그램 드론 생명과 환경 초등과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3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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