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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소비자 접점 근로자의 감정노동 현황 및 주요 이슈, 개선방안 원문보기


정길호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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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들의 요구 및 기대수준이 높아지면서 기업이나 고객상담실에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폭언, 난동 등의 행동을 보이는 악성적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악성소비자의 행동은 과도한 보상요구, 언어폭력, 언론고발 협박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악성적 소비자행동이 잦아지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매뉴얼 작성, 전담 전문상담사 배치, 감정노동 등의 대책이 세워지고 있다. 급기야 악성적 불만제기 소비자 증가 속에서 소비자를 대면하는 근로자의 감정노동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감정노동은 소비자를 직접 만나는 서비스 산업분야, 예를 들면 편의점, 주유소, 병원, 숙박업계, 쇼핑몰, 민원 담당 공무원 등 폭넓은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서비스 분야에서 소비자를 직접 접하는 근로자들 대부분은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과다한 친절이나 웃음 등의 형태로 감정을 관리하고 표출하는 감정노동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무례하고 과다한 보상을 요구하는 등 악성소비자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상담사 및 기업의 폐해가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 같은 행동에 대해 일부 기업들은 법적 조치와 같은 강력한 대응을 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들의 악성소비자에 대응하는 행동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업종 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 대기업의 경우 상습적 악성소비자에 대해 통화불가를 안내하고 성희롱·폭언·협박 등을 일삼는 소비자에 대해선 법적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나 중소 규모 기업의 경우 소비자불만에 대한 대응노력이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하고 그 결과 악성소비자의 폐해도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정부에서도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제도적 노력을 취해 왔다. 정부에서는 산업안전법과 산재보상 관련 법률의 시행령 개정을 준비해 왔고 서울시는 감정노동 조례를 발의하였다.
소비자의 과도한 요구나 폭력적 행동은 감정노동자들의 고통 증가로 이어지고 근로자의 직무만족 및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무리한 요구 및 악성적 행동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연구가 필요하다. 소비자상담사의 효율적 직무수행, 감정노동문제 완화, 악성소비자의 폐해예방, 상담사의 감정노동 및 직무만족도, 스트레스와 관련한 기초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감정노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감정노동의 개념, 감정노동유발 요인,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소진, 여성의 감정노동, 사회적 합의, 감정노동 관련 주요 이슈를 논의하였다. 감정노동의 개념 및 관련 이론을 조사하고, 감정노동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Emotional labor issues, major issues, emotional labor problems, improvement plans for consumer counselors

Jeong, Gil Ho
Dept. of Living Culture & Consumer Science,
The Graduate School
Sungshin Woman’s University

Recently, as consumers' demands and ex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길호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생활문화소비자학과
지도교수 허경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7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81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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