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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놀이치료자의 자기점검 체크리스트에 관한 연구 : 통합적 접근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유선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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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적 접근에서의 놀이치료 과정을 점검하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여 놀이치료자가 놀이치료 전 과정에서 치료 효과를 증진시키고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놀이치료 과정의 자기점검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고찰을 하였으며, 놀이치료 과정과 관련된 전공 서적 및 측정도구들을 분석하여 5개 치료적 영역 및 15개 하위 영역에서 총 242문항을 선정하였다. 초기 선정된 문항에 대한 1차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내용이 중복되거나 의미가 모호하고 영역에 불일치되는 33문항이 삭제되었고, 2차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유효성이 우수하다고 인정된 문항을 제외한 77문항을 삭제하여 총 132문항이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치료자가 다루어야 할 주요한 영역들은 아동과 합류, 놀이반응 기술, 저항 다루기, 전이와 역전이 다루기, 아동의 적응 등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주요한 치료적 영역을 점검할 수 있는 15개의 하위 영역들을 선정하였으며, 아동과 합류는 3개 하위 영역으로 ‘사례이해, 긍정적 정서경험, 제한설정 기술’로, 놀이 반응기술은 2개 하위 영역으로 ‘비언어적 반응기술, 언어적 반응기술’로 구성되었다. 저항 다루기는 3개 하위 영역으로 ‘침묵 및 철수 저항, 행동화 저항, 저항 다루기 기술’로 구성되었으며, 전이와 역전이 다루기는 4개 하위 영역으로 ‘아동 전이 반응, 내현적 역전이 반응, 외현적 역전이 반응, 역전이 다루기 기술’로, 아동의 적응은 3개 하위 영역으로 ‘아동의 적응 진보, 아동의 적응을 돕는 기술, 종결 신호’로 구성되었다.
셋째, 본 연구는 통합적 접근에서의 놀이치료 과정의 자기점검 문항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checklist for therapist’s self-monitoring of Play Therapy. The total numbers of 242 questions were selected from the previous studies on the relevant topics and grouped into five categories with and fifteen subcategories on the checklist. Due to the lack ...

주제어

#놀이치료 과정 놀이치료자 놀이치료 자기점검 통합적 접근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선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학전공
지도교수 김영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170 p.
키워드 놀이치료 과정 놀이치료자 놀이치료 자기점검 통합적 접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91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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