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4 no.6, 2016년, pp.631 - 642
김선숙 (우석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기현 (우석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is study analyzed of the themes (wounding and healing); concerning the Sandplay therapy process applied to children with emotional instability and attention deficit problem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0 elementary school children who agreed to a personal-interview with the author. They all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에 대한 관심이 커진 이유는? | 현재 우리 사회는 정보화·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급격한 변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저 출산, 핵가족화로 아동에 대한 관심이 커졌지만 부적응 문제를 가진 아동은 과거에 비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아동기에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의 한 유형이 정서 문제로 최근 가정을 포함한 사회 환경의 변화와 불안으로 야기되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이 늘고 있다[19]. | |
영·유아가 대인관계 능력을 키우기 힘든 이유는? | 영·유아는 자신의 정서를 알고 적절히 반응해주기 위한 정서적 표현을 학습하여 자신이 처한 특정 상황에서 대인관계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한다[1]. 그러나 TV, PC, 스마트폰의 보급이 대중화되어 아동들은 또래의 아이들과 놀이를 하거나 외부 활동을 하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비활동적인 생활로 인한 불안, 초조, 공격성, 통제 능력 미성숙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아동은 발달 특성상 자신의 정서적 경험을 충분히 표현할 만큼의 단계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 자신의 정서적 경험을 표현하며,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만이 아니라 모든 아동들이 이러한 놀이 경험을 통해 도움을 받는다[26]. | |
아동기에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는? | 현재 우리 사회는 정보화·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급격한 변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저 출산, 핵가족화로 아동에 대한 관심이 커졌지만 부적응 문제를 가진 아동은 과거에 비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아동기에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의 한 유형이 정서 문제로 최근 가정을 포함한 사회 환경의 변화와 불안으로 야기되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이 늘고 있다[19]. 영·유아는 자신의 정서를 알고 적절히 반응해주기 위한 정서적 표현을 학습하여 자신이 처한 특정 상황에서 대인관계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한다[1]. |
Ahn, Y. I. (2010). The effect of sandtray play on the improve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ability of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Kore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Ban, P. J., & Woo, J. Y. (2013). An analysis of changes and themes in delinquency and aggression of children in crisis of family disorganization through sandplay therapy.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0(1), 65-100.
Choi, J. S., & Cho, S. C. (1990). Assessment of anxiety in childre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9, 691-70 2.
Choi, Y. W. (2014). A study of sensory processing, attention, emotional-behavioral characteristics for children with anxiety disor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Korea.
Fromberg, D. P. (2002). Play and mea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Boston, MA: Allyn and Bacon.
Goak, Y. S. (2006). A study on the children's sandplay therapy: An analysis on the difference of play expressions and styles by personal characterist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Goodman, R. (1997).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8(5), 581-586. http://dx.doi.org/10.1111/j.1469-7610.1997.tb01545.x
Han, M. H. (2011). A case study of sandplay therapy for 5-year-old child based on the perspective of ego development: Focused on sandplay themes and psychological transformation expressed in healing process. Korean Journal SandPlay Therapy, 7(1), 1-26.
Han, Y. M., Ahn, S. H., & Chae, Y. S. (2001). Using sandplay as a therapeutic tool in the early childhood sett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141-159.
Hong, E. J., Han, M. H., Lee, H. S., Ryu, J. A., Lee, S. H., Hong, J. R., et al. (2010). Play therapy. Seoul: Changjisa.
Jang, N. Y. (2010). The effect of sandplay therapy on ADHD university students with self-esteem and 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 Symbols and Sandplay Therapy, 1(1), 61-82.
Kalff, D. M. (1966). The archetype as a healing factor. Psychologia, 9(3), 177-184.
Kim, B. A. (2003). Sandplay therapy: Theory and practice. Seoul: Hakjisa.
Kim, B. A. (2006). Psychological analysis and sandplay therapy. Seoul: Catholic Publishing House.
Kim, E. J. (2007). Self-esteem influencing the relationship of mood state, achievement goal, and mood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Kim, S. S. (2009). Analysis of the expression of the sand play therapy in emotionally and socially handicapp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Wanju, Korea.
Kim, Y. (2014). The effects of the sand play therapy on the problem behaviors of the children with ADH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Korea.
Lee, M. S. (2010). Children's use of symbols by age and gender in sand play pictur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Lee, S. G. (2009). The efficacy of group sandplay therapy for the elderly: Focused on depression, loneliness and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Lee, S, H., & Prakash, S. (2016). Image experiences in sandplay therapy in adolescents living in welfare facilities who suffered Nepal earthquake. Journal of Symbols & Sandplay Therapy, 7(1), 81-96.
Mitchell, R. R., & Friedman, H. S. (2009). Sandplay themes expressed in the healing process. International Society for Sandplay Therapy, 1-25.
Oh, G. J., Hong, G. U., Lee, H. L., & Ha, E. H. (1997). 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Korean Concentration Center.
Park, E. J. (2012). The case study of sand play therapy about an infant with ADH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https://dx.doi.org/10.1037//0033-2909.102.3.357
So, E. Y. (2010). A study on the efficacies of the sand-play therapy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prone children's hyperactivity and class participation ac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Vaz, K. M. (2000). When is a sandplay psychotherapy process completed? International Journal of Action Methods, 53(2), 66-85.
Yeh, C. J., Aslan, S. M., Mendoza, V. E., & Tsukamoto, M. (2015). The use of sandplay therapy in urban elementary schools as a crisis response to the world trade center attacks. Psychology Research, 5(7), 413-427.
Yeom, S. K., & Kim, K. W. (2008). An analysis of the sandplay process by the hero myth of Campbell.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1(2), 87-1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