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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의 현실 속에서 중학생들은 중학교를 입학하면서부터 성공적인 고교입시와 대학입시를 위한 학업적 압박을 본격적으로 받게 된다. 이러한 현실은 중학생들의 학업지연 행동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유형화하여 이들 유형 간 중학생의 학업지연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데 있다. 주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버지와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수준을 동시에 고려 시, 부모의 심리저거 통제는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는가?
2. 부모의 심리적 통제 유형에 따라 중학생들의 학업지연행동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해 청주에 소재한 중학교 2학년 학생 290명을 대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중학생의 학업지연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와 ...
저자 | 최영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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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충북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학교상담전공 |
지도교수 | 길혜지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x,58 p. |
키워드 | 부모의 심리적 통제 유형 학업지연행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7019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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