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수용요인이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chonology Acceptance Factor on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Acceptance Intention for Coding Education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용의도를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코딩교육의 수용의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와 기술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양성과 코딩교육의 수용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 유아교육에서의 코딩교육 프로그램 정착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적인 배경(연령, 성별, 재학대학, 출신계열)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인식 및 차이는 어떠한가? 2.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 변인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3.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 요인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위치한 3,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하는 졸업 직적 학년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기술수용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김태준(2017)이 사용한 검사 도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 된 자료는 r-검정, ...
이 연구의 목적은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용의도를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코딩교육의 수용의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와 기술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양성과 코딩교육의 수용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 유아교육에서의 코딩교육 프로그램 정착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적인 배경(연령, 성별, 재학대학, 출신계열)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인식 및 차이는 어떠한가? 2.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 변인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3.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 요인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위치한 3,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하는 졸업 직적 학년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기술수용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김태준(2017)이 사용한 검사 도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 된 자료는 r-검정, 일원분산분석, Scheffe사후검정,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4년제 재학 대학의 예비유아교사가 코딩교육을 접해본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코딩교육 프로그램 개발 형태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는 재학대학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력이 높을수록 코딩교육의 경험이 많은 것으로 보아 3년제 재학 대학의 예비유아교사에게 대학양성과정에서 코딩교육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교육연수 및 실제경험과 같은 코딩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둘째,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 변인별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지각된 유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예비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기술수용의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수용에서 기술에 대한 유용함을 느낄수록 기술 수용의도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할 수 있다. 또 일반적인 배경 요인이 기술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는 것은 교육경험 유무나 성별, 재학대학, 출신계열, 연령이 수용의도를 이끌어 내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으로 예비유아교사가 새로운 기술인 코딩교육을 받아들이는데 수월할 수 있음을 의미하므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의도 변인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용의도는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의 모든 변인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용의도는 지각된 유용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 코딩교육에 대한 기술수용 하위 변인이 기술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지각된 유용성이 수용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었다. 예비유아교사가 코딩교육이 유아에게 유용하다고 생각할수록 수용의도가 높아지므로 예비유아교사가 코딩교육의 유용함을 지각할 수 있도록 실제 경험과 지식을 제공하여 수용의도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용의도를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코딩교육의 수용의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와 기술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양성과 코딩교육의 수용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 유아교육에서의 코딩교육 프로그램 정착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적인 배경(연령, 성별, 재학대학, 출신계열)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인식 및 차이는 어떠한가? 2.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 변인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3.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 요인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에 위치한 3,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하는 졸업 직적 학년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기술수용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김태준(2017)이 사용한 검사 도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 된 자료는 r-검정, 일원분산분석, Scheffe 사후검정,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4년제 재학 대학의 예비유아교사가 코딩교육을 접해본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코딩교육 프로그램 개발 형태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는 재학대학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력이 높을수록 코딩교육의 경험이 많은 것으로 보아 3년제 재학 대학의 예비유아교사에게 대학양성과정에서 코딩교육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교육연수 및 실제경험과 같은 코딩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둘째,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 변인별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지각된 유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예비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기술수용의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수용에서 기술에 대한 유용함을 느낄수록 기술 수용의도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할 수 있다. 또 일반적인 배경 요인이 기술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는 것은 교육경험 유무나 성별, 재학대학, 출신계열, 연령이 수용의도를 이끌어 내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으로 예비유아교사가 새로운 기술인 코딩교육을 받아들이는데 수월할 수 있음을 의미하므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코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기술수용의도 변인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용의도는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의 모든 변인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용의도는 지각된 유용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 코딩교육에 대한 기술수용 하위 변인이 기술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지각된 유용성이 수용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었다. 예비유아교사가 코딩교육이 유아에게 유용하다고 생각할수록 수용의도가 높아지므로 예비유아교사가 코딩교육의 유용함을 지각할 수 있도록 실제 경험과 지식을 제공하여 수용의도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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