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활동에서 테크놀로지 수용의도 영향 변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 use Technology in Teaching Activ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2 no.3, 2015년, pp.221 - 229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미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상회 (동서울대학 디지털전자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활동에서 테크놀로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TAM모형을 기반으로 TPACK, 테크노스트레스, 혁신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이 테크놀로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가설적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2014년도 2학기에 공통교직과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한 예비교사 2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통한 연구결과, TPACK은 테크노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TPACK, 테크노스트레스, 지각된 유용성은 테크놀로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혁신성과 지각된 용이성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는 TPACK, 테크노스트레스, 지각된 유용성이 교수활동에서의 테크놀로지 수용의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수임을 시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교수활동에서 테크놀로지 수용의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factors influencing attitude to use of technology in teaching activities. For this study, a hypothetical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was composed of TPACK, technostress, innovation,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behavioral intention to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avis가 제안한 기술수용모형(TAM)에 외부변인으로 TPACK, 테크노스트레스, 혁신성을 추가하여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들의 테크놀로지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상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러나 PISA(2012)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의 ICT 활용율은 29개국 중 29위로 상당히 낮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활동에서 테크놀로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분석하여 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3. TPACK, 테크노스트레스, 혁신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은 테크놀로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TPACK은 테크노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초기구조모형에서 혁신성→수용의도, 지각된 사용용이성→수용의도의 유의하지 않은 경로를 삭제해도 모형의 적합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을 것임을 가정하고 이들 경로를 초기구조모형에서 삭제시켜 간명한 수정모형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노스트레스란 무엇인가? 테크노스트레스는 기술(technology)과 스트레스(stress)가 합쳐진 용어로써 정보기술시대에 테크놀로지가 사회 개개인의 생활 속에서 일상화되어 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얻어지는 정신적인 부담이라고 할 수 있다[5].
TPACK은 어떤 지식인가? TPACK은 Shulman(1986)이 제시한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에 테크놀로지를 접목하여 만들어진 개념이며, 처음에는 TPCK(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라는 개념으로 정의되었다가, 이후 TPACK으로 보다 구체화되었다. 각 요소는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통합된 전체로서의 Total PACKage라는 의미를 가지며 TPACK은 내용지식(Content Knowledge: CK), 교수학적 지식(Pedagogical Knowledge: PK), 테크놀로지 지식(Technological Knowledge: TK)의 교집합 부분에 해당하는 지식을 뜻한다[9].
기술수용모형은 정보기술 수용의 주요 관련 변인으로 무엇을 제안하였나? TAM은 정보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교수ㆍ학습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모형은 정보기술 수용의 주요 관련 변인으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을 제안하였다. 지각된 용이성은 새로운 정보기술을 수용하는데 노력이 필요치 않을 것이라고 믿는 정도이며 지각된 유용성은 성과가 향상될 것이라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 두 가지 변인은 새로운 정보기술 수용에서 사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uban, Kirkpatrick, and Peck, High Access and Low Use of Technologies in High School Classroom: Explaining an Apparent Paradox,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 38, no. 4, pp. 813-834, 2001. 

  2. Pamuk, Understanding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y use through TPACK framework, Compute Assisted Learning, Vol. 28, pp. 425-439, 2012. 

  3. M. R. Eom, W, S, Shin, and I, S, Han, A Survey on the Difference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the 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 (TPACK), Korean Teacher ducation, Vol. 28, no. 4, pp. 141-165, 2011. 

  4. Al-Fudail, and Mellar, Investigating teacher stress when using technology, Computers & education, Vol. 51, no. 3, pp. 1103-1110, 2008. 

  5. Brod, C, Technostress: The human cost of the computer revolution, MA: Addison-Wesley, Vol. 13, p. 242, 1984. 

  6. D'Ignazio, F., and Goth-Tew, S, Teacher explorers, pioneers, and settlers, The computing teacher, Vol. 19, no. 4, pp. 38-40, 1991. 

  7. J. Y. Kim, Y. S. Kim, and N. R. Kim, The Effects of an Educational Computing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Efficacy, Attitude and Anxiety Toward Computer, Asian Journal of ducation, Vol. 4, no. 3, pp. 101-119, 2003. 

  8. Hohmann, C, Staff development practices for integrating technolog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Young children: Active learners in a technological age, pp. 104, 1994. 

  9. Koehler and Mishra, What i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Vol. 9, o. 1, pp. 60-70, 2009. 

  10. Agarwal, R. and Prasad, J,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9 no. 2, pp. 204-215, 1998. 

  11.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 New York: The Free Press, 1995. 

  12. Davis, F. D., A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 982-1003, 1989. 

  13. K. J. Yoo and M. K. Kim,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task based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literacy educational program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Vol. 32, no. 4, pp. 365-401, 2012. 

  14. liu, I. F., Chen, M. C., Sun, Y., Wible, D., and Kuo, C, Extending the TAM model to explore the factors that affect Interation to use an Online Learning Community, Computers & Education, 54, pp. 600-610, 2010. 

  15. Molebash, P, Preservice teacher perceptions of a technology-enriched methods course.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Vol. 3, no. 4, pp. 412-432, 2004. 

  16. Franklin, C. A., and Molebash, P. E, Technology in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classroom: Teacher preparation does matter. Theory &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Vol. 35, no. 2, pp. 153-173, 2007. 

  17. M. J. Kim and H. S. Cheon, The Comparative Study of Attitude toward E-learning Adoption between Korean and Vietnamese College Students, The e-business studies, Vol. 15 , no. 1 , pp. 25-51, 2014. 

  18. Aghamohammadi, A., Mohammadi, J., Parvaneh, N., Rezaei, N., Moin, M., Espanol, T., and Hammarstrom, L. , Progression of selective IgA deficiency to common variable immunodeficiency, International archives of allergy and immunology, Vol. 147, no. 2, pp. 87-92, 2008. 

  19. liu, Y., Li, H., and Carlsson, C, Factors driving the adoption of m-learning: An empirical study, Computers & Education, pp. 1211-1219, 2010. 

  20. S. H. Park and Y. J. Choi, The Study of Educational Mobile Application Usage Based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Vol. -, no. 82, pp. 9-35, 2013. 

  21. Fagan, M., Kilmon, C., and Pandey, V. (2012). Exploring the adoption of a virtual reality simulation: The role of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sonal innovativeness. Campus-Wide Information Systems, Vol. 29, no. 2, pp. 117-127, 2012. 

  22. M. S. Kang, C. H. Jung, and Y. S. Chung,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cceptance of SmartWork, Daehan Academ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32, no.1, pp. 19-41, 2013. 

  23. K. S. Chung, M. J. Noh, and W. B. Lee, Factors Affecting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of E-learning Site, Journal of Employment and Skills Development, Vol.11, No.3, pp. 237-261, 2008. 

  24. Brown, S. A., Massey, A. P., Montoya-Weiss, M. M., and Burkman, J. R, Do I really have to? User acceptance of mandated technology,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1 no. 4, pp. 283-295, 2002. 

  25. Y. Joo, A. Chung, S. Yi, Y. Lee, "Predic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on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in D college educatio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of Korea, Vol. 47, no. 12, pp. 59-67, 2010. 

  26. Mathieson, K, Predicting user intentions: compar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 pp. 173-191,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