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doption Intention of Robot-Based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3년제 전문대학 재학생 2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수용의도와 각 예측요인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와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이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배경변인에 따라 수용의도와 각 예측요인은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여러 예측요인 중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만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각된 용이성에는 혁신의지와 사회적 영향력이, 지각된 유용성에는 지각된 용이성과 사회적 영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3년제 전문대학 재학생 2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수용의도와 각 예측요인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와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이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배경변인에 따라 수용의도와 각 예측요인은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여러 예측요인 중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만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각된 용이성에는 혁신의지와 사회적 영향력이, 지각된 유용성에는 지각된 용이성과 사회적 영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doption intention of Robot-based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59 college students an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23.0.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doption intention of Robot-based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59 college students an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23.0.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s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of adoption intention and predictive factors according to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ackground variables. In addition,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influence of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efficacy, innovative will, and social effect on adoption intention. The results were found that adoption intention and predictive factors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background variables and that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efficacy influenced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doption intention. Moreover, innovative will and social effect had an e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ease of use and social effect had an effect on perceived efficac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doption intention of Robot-based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59 college students an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23.0.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s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of adoption intention and predictive factors according to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ackground variables. In addition,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influence of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efficacy, innovative will, and social effect on adoption intention. The results were found that adoption intention and predictive factors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background variables and that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efficacy influenced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doption intention. Moreover, innovative will and social effect had an e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ease of use and social effect had an effect on perceived 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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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Davis에 의해 개발된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일 때 용이성과 유용성이 사용자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의 의도는 직접적으로 기술을 사용하는데 있어 영향을 준다는 이론이다. 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가 무엇때문에 신기술을 수용 또는 거부하는지, 사용자의 기술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24].
다음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회귀가정을 충족하는지 파악하였다. 독립변수들 즉,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
본 논문에서는 기술수용모형(TAM)을 활용하여 예비 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인간과 로봇 인공지능의 공존을 꿈꾸는 미래 사회를 대비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려면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받아들이는데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심리적 요인을 고려한 Davis[18]의 기술수용모형(TAM)을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유아, 교사, 관리자, 예비교사, 부모 등의 유아교육용 로봇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조사 연구가 이루어졌고, 실제 사용하고 있는 교사들이 가지는 어려움 및 한계, 지원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 적합한 유아교육용 로봇 개발을 위해 매체 조작성, 프로그램 탑재, 로봇 기능, 디자인 등에 관한 요구도 조사도 이루어졌다.
이 개발한 도구를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정된 연구 도구는 수용의 도 7문항, 지각된 용이성 7문항, 지각된 유용성 8문항, 혁신의지 5문항, 사회적 영향력 4문항의 총 31문항과 일반적 배경 관련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도구의 문항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전체 Cronbach‘s α값이 .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 분석을 위해 김태준[33]이 개발한 도구를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7년 11월부터 12월까지 수도권 및 경상도 지역의 3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재학생 259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기반 설문조사를 통해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대상의 일반적 배경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마지막으로,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이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어떠한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때 변수의 투입방법은 선택한 모든 독립변수를 동시에 투입하는 입력 방법(Enter)을 사용하였다.
우선, 예비유아교사의 배경 요인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t-test 및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과 Scheffe's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4개의 예측변수 중 지각된 용이성(t=3.38, p<.01)과 지각된 유용성(t=12.67, p<.001)은 수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으나, 혁신 의지와 사회적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용 로봇 관련 선행연구의 결과를 통해 볼 때 로봇을 이용한 교육활동은 유아의 전인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유아교육용 강아지 로봇인 제니보를 활용한 수업은 유아의 신체활동 참여수준 및 창의적 신체 표현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5], 유아의 언어능력 발달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6]에 따르면 지능형 로봇을 활용한 동시활동이 유아의 음소 및 음절 인식, 단어재인에 효과적이었으며, 제니보를 이용해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 결과, 유아의 읽기 태도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7].
종합해 보면,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현장에서 로봇활용교육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용로봇을 활용한 수업방법이나 매체 조작방법이 쉬워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수업시간에 교육용로봇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교육용로봇을 활용한 수업이 목표달성에 효율적이고 유아들에게 유익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을 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연구결과, 이러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사회적 영향력에 영향을 받으므로 예비유아교사 집단 및 유아교사양성기관 교육자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독립변수들 즉,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38 ∼.74로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계수가 .80을 넘지 않았으며, 공차 값은 0.39∼79로 0.10 이상이었고, 분산팽창지수 값이 1.27∼2.56으로 10 미만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본 결과,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 중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만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6으로 10 미만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잔차의 독립성 가정을 충족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Durbin -Waton 계수를 산출한 결과 1.83으로 2에 근접하고 있어 잔차들 간에도 상관이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교사 보조로봇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유아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놀이에 몰입하게 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8].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용 로봇은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능력 발달에도 효과적이었다. R-러닝 로봇을 활용한 통합 활동은 유아의 과학개념과 창의적 태도 및 성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9].
셋째, 지각된 용이성 및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본 결과, 지각된 용이성에는 혁신의지와 사회적 영향력이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유용성에는 지각된 용이성과 사회적 영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교육용로봇을 활용한 수업이 목표달성에 효율적이고 유아들에게 유익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을 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연구결과, 이러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사회적 영향력에 영향을 받으므로 예비유아교사 집단 및 유아교사양성기관 교육자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종합해 보면,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현장에서 로봇활용교육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용로봇을 활용한 수업방법이나 매체 조작방법이 쉬워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수업시간에 교육용로봇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교육용로봇을 활용한 수업이 목표달성에 효율적이고 유아들에게 유익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을 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설명력은 지각된 용이성(β=.64), 사회적 영향력(β=.16)의 순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이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학년, 지역, 로봇 경험에 따른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용의도 및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표 1에서 교육용로봇 경험 유무를 살펴보면, 과반수 이상(162명, 62.5%)이 관련 경험이 없었으며, 교육용로봇 유경험자 97명(37.5%)의 경험 경로는 ‘수업시간을 통해 배웠다’가 34명(13.1%), ‘실습 때 유아교육기관을 통해서 접했다’가 17명(6.6%), ‘TV, 인터넷, 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해서 접했다’가 46명(17.8%)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6에서 보듯이,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 의지, 사회적 영향력의 4개의 예측 변수를 함께 투입했을 때, 수용의도를 69% 정도 설명해 주는 것으로 나타나났고, 이 때 F값은 145.00(p<.001)으로 나타나 수용의도를 예측하는 회귀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7에서 보듯이, 혁신의지와 사회적 영향력은 지각된 용이성을 38% 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예측변수 모두 0.01 수준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지각된 용이성에 대한 설명력은 혁신의지(β=.
표 8에서 보듯이, 지각된 용이성 및 혁신의지와 사회적 영향력을 함께 투입했을 때 지각된 유용성을 58% 정도 설명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혁신의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설명력은 지각된 용이성(β=.
한편, 수용의도에 미치는 변수의 상대적 중요도를 살펴보기 위해 베타값을 살펴본 결과, 지각된 유용성(β =.67), 지각된 용이성(β=.19)의 순으로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형이란?
Davis에 의해 개발된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일 때 용이성과 유용성이 사용자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의 의도는 직접적으로 기술을 사용하는데 있어 영향을 준다는 이론이다. 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가 무엇때문에 신기술을 수용 또는 거부하는지, 사용자의 기술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24].
로봇은 어떤 분야에서 인간을 돕고 있는가?
눈부신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상상 속의 로 봇은 점점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가깝게는 가정용 로봇청소기에서부터 산업체 로봇까지, 전 세계적으로 산업, 의학, 군사, 구조, 일상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이 인간을 돕고 있다. 이는 교육 분야도 예외가 아니며,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부터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예비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이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이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학년, 지역, 로봇 경험에 따른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용의도 및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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