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어』 교과서 문법 영역의 통합 단원 분석 연구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1학년 『국어』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양민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2018년에 1학기부터 적용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교과서의 문법 단원을 대상으로 단원의 구성, 내용, 활동의 차원에서 통합형 교육과정의 교과서 구현 양상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 단원이 총체적 언어사용이라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통합 단원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통합적 문법 교육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통합적 문법 교육은 암기식·주입식의 문법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총체적 언어 사용의 기초가 되어 문법 교육에 대한 가능성을 확장할 뿐만이 아니라 여러 영역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함으로써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따라서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구현한 교과서에서 문법 영역의 통합 단원이 국어 교과의 각 하위 영역들의 통합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examines the integrated curriculum textbook implementation in terms of the composition, contents, and activities of the grammar unit in Korean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s applied beginning from the first semester of 201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earn wh...

주제어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통합 단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민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환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i, 95장
키워드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통합 단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38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