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 우정헤 경성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미세먼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천 수준과 함께 미세먼지 대응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요구도를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미세먼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일상생활에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현장에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미세먼지 대응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 수준은 어떠한가?, 다섯째, 보육교사의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요구도는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위치한 43개소의 어린이집에서 재직중인 교사 3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황사 및 미세먼지의 관련 선행연구 김은선, 2017; 박승호, 2014; 정연정, 2017; 천종숙, 2008; 한정이,2017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고안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23.0을 이용하여 참여한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미세먼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수준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별 인식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One-way ...
미세먼지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 우정헤 경성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미세먼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천 수준과 함께 미세먼지 대응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요구도를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미세먼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일상생활에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현장에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미세먼지 대응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 수준은 어떠한가?, 다섯째, 보육교사의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요구도는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위치한 43개소의 어린이집에서 재직중인 교사 3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황사 및 미세먼지의 관련 선행연구 김은선, 2017; 박승호, 2014; 정연정, 2017; 천종숙, 2008; 한정이,2017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고안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23.0을 이용하여 참여한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미세먼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수준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별 인식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One-way ANOVA분석을 실시하고 사후검증으로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일상생활과 보육현장에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를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인식도와 수행도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다중응답 자료를 활용을 위한 교차분석 및 요구도를 살펴보기 위해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지식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 중 교사연령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교사 연령에 따라 보육교사의 지식 수준이 동질하지 않음을 보여 준다. 둘째, 일상생활에서의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에서는 인식도와 수행도 모두 높게 나타났으나 높은 인식 수준에 비하여 수행도는 비교적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보육현장에서의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는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인식도와 수행도간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높은 인식수준에 비해 비교적 수행도가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미세먼지 대응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미세먼지로 인한 활동의 어려움에 대한 문항에서는 미세먼지 전파자의 역할 수행, 부모와의 갈등에 비하여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원장 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재직기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하루 일과 중 미세먼지 수치나 등급을 미세먼지 전파자가 공지하는 간격은 3시간 마다, 가정에 대응방법에 대하여 공지하는 횟수는 월 1-2회의 응답율이 가장 높았다. 다섯째, 정부와 관계기관 차원에서 영유아들을 위한 미세먼지 대응 방향’에 대한 문항의 경우 정부로부터 공기청정기 및 마스크 무상지원, 아동 및 교사와 학부모 대상 교육 강화, 현장에 적합한 미세먼지 매뉴얼 개발 및 보급, 실내놀이공간 확충 및 확보, 실시간 미세먼지 알림 서비스 체계 구축, 실외놀이 대체활동 자료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들이 미세먼지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을 고찰하는데 뒷받침이 되어 교사의 실천율을 높여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미세먼지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 우정헤 경성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미세먼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천 수준과 함께 미세먼지 대응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요구도를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미세먼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일상생활에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현장에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미세먼지 대응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 수준은 어떠한가?, 다섯째, 보육교사의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요구도는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위치한 43개소의 어린이집에서 재직중인 교사 3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황사 및 미세먼지의 관련 선행연구 김은선, 2017; 박승호, 2014; 정연정, 2017; 천종숙, 2008; 한정이,2017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고안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23.0을 이용하여 참여한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미세먼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수준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별 인식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One-way ANOVA분석을 실시하고 사후검증으로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일상생활과 보육현장에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를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인식도와 수행도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다중응답 자료를 활용을 위한 교차분석 및 요구도를 살펴보기 위해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지식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 중 교사연령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교사 연령에 따라 보육교사의 지식 수준이 동질하지 않음을 보여 준다. 둘째, 일상생활에서의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에서는 인식도와 수행도 모두 높게 나타났으나 높은 인식 수준에 비하여 수행도는 비교적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보육현장에서의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도와 수행도는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인식도와 수행도간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높은 인식수준에 비해 비교적 수행도가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미세먼지 대응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미세먼지로 인한 활동의 어려움에 대한 문항에서는 미세먼지 전파자의 역할 수행, 부모와의 갈등에 비하여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원장 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재직기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하루 일과 중 미세먼지 수치나 등급을 미세먼지 전파자가 공지하는 간격은 3시간 마다, 가정에 대응방법에 대하여 공지하는 횟수는 월 1-2회의 응답율이 가장 높았다. 다섯째, 정부와 관계기관 차원에서 영유아들을 위한 미세먼지 대응 방향’에 대한 문항의 경우 정부로부터 공기청정기 및 마스크 무상지원, 아동 및 교사와 학부모 대상 교육 강화, 현장에 적합한 미세먼지 매뉴얼 개발 및 보급, 실내놀이공간 확충 및 확보, 실시간 미세먼지 알림 서비스 체계 구축, 실외놀이 대체활동 자료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들이 미세먼지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을 고찰하는데 뒷받침이 되어 교사의 실천율을 높여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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